참여정부가 출범한 지도 벌써 120일이 지났다. 그런데 지금 참여정부는 "북핵문제" "NEIS" "새만금" 등 굵직굵직한 현안으로 국정운영이 시험대에 올라 있을 정도로 나라안팎이 시끄럽다. 요즘 지난 대선 TV토론 때 어느 후보가 언급한 "국민여러분! 행복하십니까"란 말이 다시 국민들 속에 회자하고 있는 걸 보면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우리 울산도 현재 많은 산적한 과제를 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현안과제는 누가 뭐래도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와 "국립대학 설립"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현안의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먼저,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문제이다. 참여정부 출범후 대통령 공약사항 이행을 이유로 이미 수천억원이 투자된 경부고속철 대구~부산구간 노선을 재검토한다고 야단법석이다.

 그런데 울산은 2개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를 중심으로 1천443개의 업체에서 전국 1위인 27조2천200억원의 지역내 총생산액(GRDP), 전국 2위인 74조7천억원의 공업생산액, 연간 전국의 23%인 398억달러의 수출입액과 전국 3위인 1억4천800만t의 항만물동량 등 우리나라의 산업수부도시이자 110만 인구의 전국 7대도시이다.

 얼마전 노무현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하여 "인구가 100만이나 살고 있는 도시라면 없는 역도 만들어야 한다”고 했던 말을 상기해 볼 때 울산시민들이 경부고속철 울산통과노선 사수와 울산역 설치를 주장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고 생각한다. 범국가적 차원에서 당연히 추진해야 하나, 아직까지 울산역 설치계획의 미확정은 중앙정부의 대표적인 탁상행정 사례의 하나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울산시민들은 중앙정부의 이러한 정책이 잘못임을 알리고 경부고속철 울산역을 유치를 지난 5월 의회와 각종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를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울산역 유치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울산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고속철도 울산역 유치를 위한 범시민추진위의 이러한 노력도 시민의 참여와 도움 없이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의회, 사회단체, 행정만이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시민 모두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내 자신의 일이라고 여기면서 유치활동에 총력을 경주할 때 가능하리라고 본다.

 두번째로 국립대학설립 문제이다. 울산은 우리나라 7대 도시중 종합대학이 1개 밖에 없는 유일한 도시이다. 매년 고교졸업생의 60%인 8천여명이 대학진학을 위해 울산을 빠져나가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인구증가를 둔화시키는 등 많은 경제·사회적인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21세기가 지식산업의 시대라고 볼 때 대학을 통한 지역내 우수인력 양성이 이뤄지지 않으면 울산이 타 도시와의 경쟁력에서 뒤떨어질 것은 자명하다. 앞으로 우리 후손들이 질 높은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지역에 국립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미룰수 없는 울산의 최대 현안과제이다.

 때문에 중앙정부의 누가 보고 들어도 "울산에 국립대학을 설립해 줄 수 밖에 없구나”라고 수긍할 수 있도록 완벽한 논리를 개발, 지역내 정치·사회·교육·문화계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울산에 국립대학이 설립될 때까지 릴레이식으로 청와대와 교육인적자원부를 방문하여 설득해 나가야 할 때라고 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