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통신업과 여행 알선업, 그리고 금융·보험업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3일 발표한 "2002년도 소비자 신문고 운영성과"에 따르면 지난 한해 공정위의 "소비자 신문고"에 제기된 소비자 불만 3천469건중, 통신(20.7%), 여행알선업(12.8%), 금융·보험업(10.7%) 등 3개 업종에서 제기된 소비자불만이 전체의 44% 가량을 차지했다.

 이어 쇼핑몰(10.0%), 전기·전자제품(9.6%) 등에 대한 불만제기가 많았다.

 소비자들이 제기한 불만에 가장 적극적으로 답한 업종은 패션·잡화업종으로 제기된 불만중 83.3%에 대해 답변을 제공했으며 그외 전기·전자제품(78.4%), 스포츠·레저업종(74.6%) 등의 답변율이 높았다.

 반면, 자동차업종(25.4%)과 제약·의료(31.7%), 쇼핑몰(38.4%) 등은 소비자들의 불만제기에 대해 가장 무관심한 업종으로 지적됐다.

 소비자 신문고는 공정위 소비자 종합 홈페이지(www.consumer.go.kr)에 소비자 피해나 불만을 제기하면 해당 업체에 e-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불만이 전달돼 기업이 이에 대한 답변과 시정조치들을 하도록 운영되는 공정위의 소비자보호 시스템이다.

 공정위는 우수 답변기업에 "소비자 신문고 마크" 사용권을 부여하고 해당 기업을 포상할 계획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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