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진보세력이 단일정당을 창당, 오는 6월 지방선거와 연말의 대통령선거에 참여키로 해 울산지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민주노동당 등 6개 진보단체는 올해 지방선거전에 단일 진보정당을 창당,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에 참여키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전국연합, 전국빈민연합, 한총련 등 5개 진보단체 지도부는 지난 3일부터 3일간 강릉에서 가진 대표단 수련회에서 이같이 합의했으며, 전국농민총연맹도 이에 원칙적인 공감을 표시했다고 한 관계자가 6일 전했다.

 국내 진보진영이 선거를 앞두고 이같이 단일세력을 형성한 것은 이례적이어서 올해 양대 선거에서 이들이 어느 정도 세력을 형성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들은 특히 양대선거 참여를 통해 정치·사회개혁운동을 추진중인 자치연대, 여성민우회, 한국노총 등 9개 시민사회단체와도 공동 후보, 공동 정책, 공동 이름을 내거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 울산시지부는 울산의 경우 이들 단체 회원들이 당원으로 참가하고 있어 지방선거 세부 추진일정에는 별 영향이 없고, 재창당 등이 확정되면 당원수를 배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창현 울산시지부장은 6일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들은 물론 전국연합 산하 울산연합, 한총련에 가입한 울산대 학생들 다수가 이미 당원으로 입당한 상태이고 전국빈민연합과 농민총연맹은 울산에 조직이 없는 상태"라며 "울산은 앞서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변수는 없으나 재창당은 당세확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노당 시지부는 7일 상임집행위를 열어 △2월2~6일 후호자 등록 △2월15·16·18·19일 각 지구당 순회유세 등 오는 2월20일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세부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일부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