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나라가 파업 회오리에 휩싸이고 있다. "노동운동의 메카", "노동자 도시"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울산은 전국적인 관심의 중심에 있다.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여객과 화물열차의 수송이 파행운영돼 이용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고, 물류차질에 따른 산업계 피해도 확산되고 있다. 30일엔 한국노총의 총파업 방침으로 택시와 건강보험직장노조 등의 파업과 시민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오는 7월2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민노총 소속으로 국내 최대의 단일사업장인 현대자동차노조가 지난주 잔업·특근거부, 부분파업 등을 벌인데 따른 생산차질액은 2천억원을 넘는다고 한다.

 철도노조의 파업 첫날인 지난 28일 새벽 정부는 경찰력을 투입, 노조원들을 강제 해산시켰다. 참여정부 출범이후 파업현장에 대한 첫 공권력 투입이다. 파업 이틀째인 29일에는 오후 10시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는 철도노조원들에 대해 파면 등 중징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맞서 "하투"에 나선 노동계의 대정부투쟁도 강화될 분위기여서 노·정의 정면충돌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

 나라가 평온하기를 바라는 일반 국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노동계의 파업과 노·정충돌은 그야말로 "살얼음판"같다. 경기침체로 재래시장과 음식점, 세일에 나선 백화점업계의 매출도 급감하는 현실에서 과연 상생의 "협상과 타협"의 지혜는 없는지 나라의 장래, 가계소득에 미칠 영향 등을 걱정하는 일반의 목소리가 드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산업수도"로 평가받는 울산지역사회의 관계전문가와 뜻있는 시민들 사이에서 제기되는 "향후 5년을 보장받지 못한다"는 지적은 예사롭지 않게 들린다.

 우리가 10년 가까이 1인당 국민소득 1만달러 언저리에서 맴돌고 있는 사이 거의 전 산업분야에서 중국 등 후발 개도국들의 추격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인건비에서 엄청난 격차가 있으나 질적으론 큰 차이가 없어 생산성과 상품경쟁력에서 밀린다는 얘기다. 10년 이상 침체상황인 일본경제는 추격자인 우리나라 기업을 짓누르고 있고, 유일한 초강대국 미국이나 유럽마저 통상압력의 타깃 속에 한국을 포함시키고 있다. 통상압력의 주종목엔 자동차와 조선이 자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미 사양기에 접어든 것으로 분류되는 석유화학, 수출효자품목인 자동차와 조선 등 울산의 3대 업종은 모두 절체절명의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셈이다. 획기적인 돌파구를 찾지 않으면 울산의 산업은 위기극복이 어렵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향후 5년..."이 정말 예사롭지 않는 것은 경쟁력을 상실하는 기업은 사라지게 마련이고, 일자리도 함께 없어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물론 기업이나 산업, 기술에도 "생로병사"가 적용될 수 있고, 경쟁력을 상실할 때 경쟁력 있는 그것을 키우면 전체적으로는 감소되는 일자리 이상의 고용창출이 가능하다. 문제는 이러한 준비를 하고 있느냐와 경쟁력을 잃는 것 보다 키우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도 저것도 하지않고 있다면 그야말로 "울산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최악의 경우 생계의 터전이 감소하면 도시인구수도 점점 감소하면서 특정산업이 아닌 도시전체가 쇠퇴일로를 걸을 수도 있다.

 이같은 상황인식이 현실과 괴리된 것이 아니라면 시민 모두는 "울산의 미래"를 밝게 만드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 각종 선거로 당선된 지도자, 가진자, 배운자들이 진정 앞장서고 위기를 느끼는 절실함이 강하면 강할수록 동참의 결집력도 비례해야 한다. 여기에는 노·사·정이 따로 없고, 남녀노소를 따질 성질도 아니라고 본다. 모두가 "경쟁력=생존"의 논리에서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제 보다는 오늘이 중요하고, 오늘 보다는 내일이 더 중요하지 않겠는가.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