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의장은 26일(현지시간) 경기활성화를 위한 이른바 양적완화(QE) 조치를 당분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아직 고용시장은 취약한 상황”이라면서 “노동시장이 현재 수준보다 상당히 개선될 때까지는 자산매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경기부양적 통화정책은 잠재적인 비용과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면서도 “연준은 필요한 시기에 통화정책을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고 확신한다”고 자신했다.
 아울러 “현재 경제상황에서 자산매입과 경기부양적 정책이 도움이 된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연준 안팎에서 양적완화의 부작용을 우려하면서 조기에 종료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는 것을 일축하면서 당분간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확인한 것으로 해석됐다.
 실제로 지난달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다수 위원들은 자산 매입의 효율성, 비용, 위험성에 대한 평가를 감안해 노동시장 상황이 현저하게 개선되기 이전에 이를 중단하거나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나 일부 참석자는 자산매입 프로그램의 규모를 줄이거나 중단하면 이에 따른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고 반박했었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연준의 정책은 세계의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 뿐만 아니라 미국에 수출하는 다른 국가들의 기업도 돕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자신에 대해 연준의 양대 정책목표 가운데 물가보다는 실업률에 더 집중하는 이른바 ‘비둘기파’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데 대해 “어떤 면에서는 그렇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2차 세계대전 이후 취임한 연준 의장 가운데 내 임기에 물가가 가장 안정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버냉키 의장은 최근 미국 정치권의 최대 쟁점인 연방정부의 자동 예산삭감, 즉 ‘시퀘스터(sequester)’가 현실화할 경우 경제회복세에 심각한 추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최근의 경제성장세가 여전히 느리게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급격한 지출감축과 세금인상은 경제에 ‘심각한 역풍’이 될 수 있다면서 “의회와 행정부는 시퀘스터로 인한 급격한 지출 삭감 대신 재정적자를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버냉키 의장은 이밖에 최근 들어 미국의 경제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분석에 대해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주춤했다고 해서 회복세가 중단된 것은 아니다”면서 “최근 보고된 지표로 미뤄 올 들어 성장세가 다시 가시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