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두번에 걸쳐 무산(본보 9월20일자 14면 보도)된 바 있는 신고리원전 1·2호기 환경영향평가 설명회가 이번엔 공청회 형태로 열렸으나 주민대표 선정 의혹과 일부주민 출입제한으로 반발을 사는 등 파행으로 얼룩졌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은 6일 오전 10시 초청장이 발부된 주변지역 주민들과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리본부 홍보전시관 강당에서 "주민공청회"를 강행했다.

 그러나 이날 공청회에 앞서 한수원측은 반대주민들의 공청회 무산시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경찰병력 3개 중대 400여명을 정문과 공청회장 주변에 배치, 반대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초청장을 받지 못한 일부 주민들은 몇차례 공청회장 출입을 시도했으나 끝내 저지당해 정문밖에서 집단항의로 이어졌다.

 또 참석한 일부 반대주민들도 의사진행발언 등을 통해 출입제한과 주민대표 선정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폭언 등이 난무해 공청회가 시작 30여분동안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윤세주(진하이장)씨 등 서생면지역 주민들은 "사업주와의 이해관계 해소를 위해 많은 주민들이 공청회 참석을 위해 먼길을 왔으나 정문에서 출입을 저지당했다"며 "주민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환경영향평가는 인정할 수 없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보근 부의장(울주군의회)도 "주민여론을 청취하고 사업을 설명하는 공청회에 경찰병력 수백명이 배치되는 이유를 모르겠고, 해당 주민들의 출입조차 봉쇄된 공청회는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공청회는 반대주민들의 반발속에 주민대표와 전문가가 질문하고 한수원 관계자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주민대표들은 △온·배수장 설치 △국도31호 대체도로는 서생주민 요구대로 할 것 △원전특별지원금은 서생면에 우선 지원할 것 △원전주변지역 주민 자녀 우선 취업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주민공청회가 이뤄짐에 따라 기장군 효암리와 울주군 서생면 비학리 일대 270여만" 및 반경 5㎞ 지역에 대한 자연환경변화 논란이 형식상 일단락돼 신고리원전 1, 2호기 건설이 가속화 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셈이다. 조재훈기자 jocap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