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정치

민주당은 4일 당사에서 전국 시·도지부장 회의를 개최, 내년 선거를 앞두고 대의원 수 조정과 단체장 후보 공천 여부 및 사고지구당정비 등 당내 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일부 사안에 대해선 시각차를 노정했다.

 ◇대의원수 조정= 국회 국방위원장인 천용택 전남지부장은 “현직 단체장들이 대의원들을 매우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 대의원들을 통한 후보경선은 의미가 반감될 것”이라면서 “대의원을 대폭 증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으며, 이규정 울산지부장도 증원 필요성을 말했다고 회의에 참석한 이낙연 대변인이 전했다.

 광주시지부장인 정동채 의원은 “대의원 수는 시·도지부에 위임하고 그대신 각 시·도지부나 지구당이 단체장 후보를 2배수로 추천, 중앙당이 결정하는 게 좋겠다”며 “단체장이 대의원을 너무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에 자칫 당심·민심이 잘못될 수 있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할 수 있다”며 현 대의원제도의 개선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단체장 후보 공천= 이규정 울산지부장은 “단체장들이 사실상의 선거운동을 하러 돌아다니느라 앉아서 결재할 시간이 없을 정도”라며 “그래서 임명제로 돌아가자는 의견이 많은 지경이나 그것이 어려운 만큼 공천이라도 배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단체장 후보에 대한 정당공천 배제를 주장했다.

 부산시지부장인 김기재 상임고문도 이지부장의 의견에 동의했으며, 송훈석 강원도지부장은 “공천배제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아예 당적보유를 금지했으면 좋겠다”고 가세했다.

 그러나 전북도지부장인 정세균 의원은 “지금 눈앞의 선거를 생각해서 공천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어떤 것이 정치발전과 지방자치착근에 도움이 될지 그런 관점에서 논의되는게 좋겠다”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사고지구당 정비 = 문희상 경기도지부장, 김태랑 경남도지부장, 이규정 지부장 등은 사고지구당 정비를 빨리 하도록 중앙당에 촉구했다.

 그러나 김기재 부산시지부장은 “지금 특대위의 논의에 주목하고 있다”며 “우리당이 탈 DJ, 탈 호남을 좀더 선명히 하면 좋은 분들을 영입할 수 있는 만큼 부산은 사고지구당 정비를 유보해달라”고 요청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