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원전 건설과 관련해 울주군 서생면생존권수호위원회 등이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로 결의한 가운데 울주군의회가 원전건설을 위한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변경 반대입장을 공식화 해 향후 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0일 울주군에 따르면 울주군의회는 최근 열린 임시회에서 한국수력원자력(주)이 해양수산부에 신청한 신고리원전 건설부지 조성을 위한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에 대해 반대입장을 의결하고 이에 대한 의견서를 울주군에 제출했다.

 의견서에서 군의회는 "원전건설 경우 바다 생태계 파괴는 물론 어장의 잠재적 생산력 차질이 우려되고 지역어민들이 반대단체를 구성해 집단 반발하고 있는 점을 감안,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변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울주군도 "지역 어민들의 반대가 계속되고 있는만큼 이들과 충분한 협의를 한 후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의견서를 작성해 울산시를 경유, 해양수산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산시 기장군의회도 지난달 중순께 원전건설로 인한 1종 공동어장의 황폐화가 우려된다며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변경을 반대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같은 군과 군의회의 반대입장 의견서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변경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 한국수력원자력이 내년 2월 산업자원부에 신고리원전 실시계획 승인요청 뒤 내년말 본격적인 원전건설 착공에 들어간다는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는 "본공사 착공까지 아직 1년여의 기간이 남아있어 그동안 지역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반대의견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조재훈기자 jocap@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