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중구 남외동 공설운동장 철거 및 종합경기장 신축계획, 경마장 장외발매소 설치방안이 지역사회의 큰 쟁점거리로 떠올랐다. 찬반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울산시의회 내무위원회가 2일 이들 사안에 대한 시의 공식 업무보고를 받을 계획이다.

 민감한 사안인데다 의결을 위한 회의가 아닌만큼 업무보고장에서 가부 결정이 나오지는 않겠지만 시의원들의 접근방향에 따라 상반된 관측이 나올 수 있어 일반시민들에게도 적지않은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공설운동장 철거와 종합경기장 신축문제의 경우, 무엇보다도 오는 2005년 울산에서 열릴 전국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준비와 직결된 사안이다.

 시는 당초 전국체전 유치때 남구 옥동 체육공원내 문수축구경기장에서 개·폐회식을 갖고 공설운동장에선 육상경기를 치르는 방안을 잡았다. 다만 체전필수시설인 육상경기장을 1급운동장 규정에 맞추기 위해서는 약 256억원의 개·보수 비용이 필요하다고 지난 9월까지 홍보했다.

 그런데 시는 10월 들어 개·보수 계획을 한순간에 600억원이 넘게 드는 전면 철거 및 종합경기장 신축으로 급선회했다. 수백억원을 투자하고도 뭔가 부족한듯하고 난해한 개·보수를 할 바에야 차라리 몇백억원을 더해 현대식 시설을 갖춘 더 큰 경기장을 신축하자는 것이다.

 이왕 전국체전을 개최하면서 전국민들에게 새롭고 번듯한 위용있는 경기장을 보여주면서 손님맞이를 하자는 과시욕도 한몫하고 있다. 투자재원은 607억원이 예상된 야구장 건립을 체전이후로 유보하면 별 문제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시의 신축방안에 대해 반대의견도 적지않다. 월드컵 유치에 이어 전국체전을 위한 철저한 준비나 체육시설 확충도 좋지만 시민복지증진과 도시기반시설 확충 차원에서 아직도 시급한 사업이 많기 때문이다. 또 전국체전 대비 적정선의 체육시설 확충은 불가피하겠지만 일관성없는 사업계획이 그다지 믿음을 주지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체육공원 조성계획에서 종합경기장 건립부지를 지정해놓았으나 종합경기장은 활용도가 많지않고 타 시설 건립이 시급하다는 이유로 로울러스케이트장(빙상장 겸용), 테니스장 건립부지로 임의변경한 상황이다. 건설교통부가 그린벨트내 체육공원 조성계획을 승인해 변경승인절차가 필요하지만 허용된 시설설치면적을 초과하지 않으면 문제될 게 없다는 일방논리다.

 공설운동장을 개·보수하겠다는 방안이 철거 뒤 신축으로 바뀐 것도 일관성 부재의 한 단면이다. 지난 9월엔 체육공원내 실내테니스장 건립계획이 새롭게 나오더니 슬그머니 사라지는 분위기도 보이고 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상태에서 최적안을 도출하기 위해 얼마든지 계획변경이 있을 수 있고, 더욱이 시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한다면 시비걸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변경이 시정을 이끌고 있는 몇몇 핵심인사 및 측근들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다는 뒷얘기는 개운치가 않다.

 경마장 장외발매소의 경우도 같은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다. 타 대도시에는 거의 설치되어 있고, 연간 100억원의 세수를 늘릴 수 있다는 논리를 납득못할 바 아니지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사행심 조장 등의 반대여론이 일까봐 1년 가까이 비공개적으로 추진해온 것은 무엇보다 풀뿌리민주주의라는 지방자치를 역행한 것이다.

 추가될 부지매입 등을 놓고 특혜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공설운동장의 철거 및 신축이나 경마장 장외발매소 설치 문제에 대해 옳고 그름을 이 시점에서 단정적으로 규정하기는 쉽지않다. 일장일단이 있는 만큼 좀더 충분한 논의와 여론수렴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이같은 관점에서 한가지 제안을 하고 싶다. 내년 7월 4년임기를 시작할 차기시장에게 전후책임을 질 수 있도록 최종판단을 맡기자는 것이다. TV(화상)경마장의 경우 수개월 늦어진다고 달라질 것도 없고, 종합경기장 신축도 착공 2년5개월만에 완공한 문수종합경기장과 비교할 때 3년10개월이 남은 지금 그렇게 서둘 이유는 크지않다고 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