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타 도시처럼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종합 학습장 역할을 할 수 있는 대규모 어린이교통공원을 설치하는 방안을 관계부서 협의를 거쳐 연차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시는 이와함께 재래시장활성화 사업비로 내년에 23억여원의 국비지원을 요청해놓고 있는 등 여러가지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9일 시의회 김헌득 산업건설위원장(한나라·남구2·사진)의 서면시정질의에 대한 서면답변서를 통해 이를 밝혔다. 서면질의·답변 요지를 간추려본다.

 ◇사례중심 체험교육 및 교통안전 생활화를 위한 어린이교통공원 조성계획 여부= 시는 지난 97년 중구 교동 향교옆에 442평 규모의 소규모 어린이교통공원을 조성해 횡단보도, 위험표지 등 14종의 교통안전시설표지를 설치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소규모 테마공원 형태로써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체계적, 종합적인 학습장으로는 미흡하다. 서울 잠실의 3천900평, 수원의 9천평, 광주의 1만7천평 등과 같이 대규모 어린이교통공원 조성이 필요하다. 타 도시 우수모델을 벤치마킹해 현재 조성중인 공원이나 어린이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에 대규모 교통공원을 설치하도록 예산반영 등 관계부서 협의를 거쳐 연차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다.

 ◇어린이 교통사고 저감대책= 지난해 교육강사 3명을 초빙, 55개 초등학교 3만8천여명에게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교재" 1천부를 제작, 강남·강북교육청에 배부했다. 또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의 어머니안전지도자회에서 초등학교 순회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시에서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내년에도 교통안전 교육교재 제작·배부와 등·하교길 안전을 위해 "스쿨존"으로 지정된 34개 유치원과 75개 초등학교 앞에 교통신호등, 교통안전표지판, 과속방지턱, 반사경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현재 울산지역내 대형유통업체는 백화점 4개소, 대형점 6개소 등 모두 10개소다. 올해 12월에는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울산점이 개정예정으로 있는 등 대형업체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유통업체가 매출감소 등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중 31개소의 재래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올해부터 2003년까지 국비 33억원, 지방비 8억여원, 자부담 1억원 등 총 42억여원을 투입해 주차장확보, 화장실·하수도 설치 및 개보수 등의 사업을 추진중에 있는데 내년도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비로 23억800만원의 국비지원을 요청해놓고 있다.

 4개 재래시장이 재건축사업을 추진중인데 중앙시장에 25억원의 시장재개발자금을 융자지원했으며, 내년에도 융자지원자금을 추가확보하겠다. 지난 9월엔 융자한도액도 5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했다. 재래시장 상인들에 대한 각종 세제지원책도 시행중에 있다.

 ◇대형유통업체가 순수익의 10%를 울산발전을 위해 사용토록 하는 협약체결이나 인·허가시 조건부 승인 의향= 협약체결은 업체가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며, 이를 강제하는 것은 불가하다. 인·허가시 조건부 승인문제도 법규에 근거없는 강제는 불가능하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