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미국의 테러보복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항공업계의 경영난을 덜어주기 위해 항공료를 올리는 등 각종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미국과 중동지역 수출기업에 대한 수출 금융 및 보험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오후 3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진념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등 경제부처 장관, 김각중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등 경제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갖고 미 보복전쟁 개시 이후의 경제동향과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미국의 보복 전쟁 시나리오에 따른주요 대응 조치를 내놓았다.

 정부는 항공업계 지원을 위해서 항공사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7천억원에 이르는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의 만기 연장, 항공유에 붙는 특별소비세의 한시적 면제 등을 검토중이며, 사태 악화때는 항공료를 인상할 계획이다.

 또 미국과 중동지역 수출에 대한 금융 및 보험 지원을 확대하고 중동에 진출한 근로자의 안전과 이 지역을 오가는 선박 등의 수송안정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국제유가가 급등할 때는 할당 관세와 탄력세율을 적용해 수입가격을 낮추고 필요하면 석유수급 조절 명령권을 발동하기로 했다.

 정부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리를 신축적으로 운용하고 환율 급등락때 외환보유고를 푸는 등 긴급 안정조치를 발동하기로 했다.

 내수진작을 위해서는 5조1천억원의 1차 추경예산을 연내에 집행하고 불용예산 2조원으로 2차 추경을 편성해 빠르면 이번주중 국회의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 △충분한 유동성 공급 △기업·금융 규제완화 및 서비스업 활성화 △공공근로 확대 및 자영업 창업 지원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투자 확대 및 주택건설 촉진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