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대우차를 인수하게 됨에 따라 국내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업계가 GM 상륙에 따른 파장을 분석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완성차 업계 긴장=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계는 세계 부동의 1위인 GM의 등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향후 전략 강구에 나섰다. 선진 제조기술 및 판매기법으로 대우차를 앞세워 엄청난 공세를 펼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차는 무보증 할부와 각계의 지원으로 4개월 연속 영업이익을 냈다며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면 20% 이하로 떨어진 대우차 내수시장 점유율이 25~30%까지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비해 현대·기아차는 품질경쟁력 확보, 유통망 정비, 서비스 강화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노조의 반발이 뒤따르기는 하겠지만 직영점의 비중을 줄이고 딜러망을 확대, 판매를 극대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차와 수입차 업계도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면 한국시장 쟁탈전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업계 명암 교차= 우량 부품업체들은 GM의 대우차 인수를 또 한번의 기회로 여기며 환영하고 있다.

 대우차로부터 받을 어음 1조4천억원 가운데 40%만 회수하는데 그쳐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는 형편에서 대우차가 정상화되면 납품도 정상화될 뿐 아니라 납품량도 늘어나고 GM의 해외공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GM을 비롯해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완성차 빅3 업체의 공통 품질관리체계인 QS9000 인증을 아직 따지 못한 영세 업체는 납품선이 아예 끊길 우려도 있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품업체들은 품질, 가격, 디자인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통·폐합이나 전략적 제휴 등도 적극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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