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국내 최대 유통업체인 롯데가 개점이후 기존 백화점 등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보다는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사은품활용 매출증대 전략을 강화, 기존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들도 가세하는 등 "상술 전쟁"만 과열되고 있다.
롯데 울산점은 지난달 24일 개점이후 10일간 개점 사은행사로 갖고 이불, 카세트, 냄비 등은 물론 매장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자사 상품권 등을 제공했다.
울산점은 개점행사를 마친 직후인 이달 3일부터 9일까지 성원감사 사은행사를 갖고 또 10일부터는 롯데카드고객 사은행사, 가을상품축제 등의 명칭으로 사은행사를 20일까지 계속했다.
울산점은 이같은 명칭만 달리한 사은행사를 통해 대부분의 사은품이 개점행사를 통해 제공된 것들 가운데 일부만 바꿔 제공하며 시민들의 소비를 유도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 울산점이 개점초기를 제외하고는 하루평균 1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예상할 때 현재까지 사은품 경비로만 30억원 안팎의 경비를 "아부은 것으로 계산된다"며 "이는 서비스보다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지역 유통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것 같다"고 말했다.
대형 할인매장업계측은 롯데가 울산에 진출하기 전에는 각자 실정에 맞는 사은행사나 할인행사를 기획해 실시했지만 현재는 롯데의 행사에 맞춰 크든 작든 행사를 동시에 가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