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울산 사업과 관련된 정부 예산이 무더기로 삭감 될것으로 보여 내년도 지역개발 사업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내년 사업과 관련 울산시는 4천8백여 억원을 확보했는데 이는 울산시가 당초 중앙 정부에 요청한 액수의 50%에 지나지 않는다. 금액으로 보면 내년 예산은 올해 보다 1천1백원이 줄어든 숫자이다. 이 금액은 최종적으로 국회심의를 남겨 놓고 있지만 .국회심의 과정에서 액수가 늘어 날것을 기대 하기는 어렵다.

 울산시가 내년도에 추진하기 위해 예산을 신청한 사업을 보면 울산신항건설, 진장유통단지 진입도로 개설, 국가공단내 환경오염지구 이주사업 재정 보전, 오토밸리와 울산테크노 파크 조성 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신항만 건설은 "21세기 환태평양 시대"를 맞아 울산을 국제 도시로 만들기 위해 미룰 수 없는 사업인데도 울산시가 당초 6백여 억원을 신청했지만 2백여 억원밖에 반영 되지 않았다.

또 울산 ~부산 고속도로 건설과 부산~언양고속도로 확장 역시 신항만 건설과 함께 울산을 "21세기 산업 수도"로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지만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울산지역에서 지역개발 후퇴론 까지 거론이 되고 있는 형편이다.

 정부가 울산시가 요청한 예산을 이처럼 무더기로 삭감한것은 물론 사업의 필요성을 소홀히 생각했기 보다는 정부 스스로 알뜰 살림을 살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미국 테러사건으로 내년 세계 경제가 어려울것을 생각하면 정부 스스로 허리 띠를 졸라 매는 긴축 예산을 짤 수 밖에 없고 이런 상황에서 울산만 예산을 많이 달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이번에 정부가 배정한 예산은 아무리 정부가 긴축 예산을 짠다고 하더라도 너무 적은 금액이다.

 국가가 예산을 배정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것이 우선순위이다. 울산시가 이번에 신청한 사업들은 우선 순위에서 볼 때 시급한 사업들이 많다. 이번에 울산시가 정부에 요청한 예산은 대부분 광역시정을 정착시키고 그리고 울산을 21세기 산업수도로 만들기 위한 사업에 투자 될 돈이다. 정부가 우리나라 제일의 공업도시 울산과 국가의 경제 발전을 위해 울산에 더 많은 예산을 배정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는것은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