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그룹 이용호 회장의 금융비리와 관련, 대검감찰부(황선태 검사장)는 지난해 이씨에 대한 횡령 혐의 등 진정사건을 수사했던 당시 서울지검 특수2부 소속 평검사 5명 중 김모 검사 등 1~2명을 18일 오후 소환, 이씨를 긴급체포하고도 석방한 뒤 불입건처리한 경위를 조사중이다.

 이와함께 이씨의 금융비리를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유창종 검사장)는 최경원 법무부장관의 특별지시에 따라 이씨의 각계에 걸친 광범위한 로비의혹을 전면수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감찰의 범위는 작년 5월 이씨에 대한 진정사건 수사 당시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에 관한 것"이라며 "감찰은 수사가 아니라 진상을 조사·확인하는 것이며 내주에 대검 국정감사가 있는 만큼 금주내에 조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 검사 등 특수2부 수사검사 5명을 소환,조사한 뒤 당시 서울지검 특수2부장, 서울지검 3차장, 서울지검장이던 이덕선 군산지청장, 임양운 광주고검 차장, 임휘윤 부산고검장 등을 차례로 소환하되 이중 이 지청장을 이르면 19일 중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임 고검장과 임 차장이 작년 수사를 전후로 이씨를 향우회 등에서 만나 알고 지냈는지 이씨의 석방과 불입건처리에 대한 모종의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한편 이 지청장 등 일선 수사팀에 대해서는 당시 수사상황과 불입건 경위를 면밀히 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수사 당시 이씨의 변호를 맡았던 검찰 고위간부 출신 모 변호사 등 현직검사가 아닌 경우에도 필요하다면 참고인 자격으로 부르거나 서면·전화로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검찰은 이씨의 로비의혹에 대한 수사를 위해 대검 중수부 수사팀을 보강했으며 이씨의 각종 로비의혹 중 검찰자체 내사결과 구체적인 혐의가 포착됐거나 근거자료가 뒷받침되는 사안부터 우선 수사키로 했다.

 검찰은 이씨의 로비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광주 J산업개발 대표 여운환씨가 이씨로부터 받은 30억여원의 사용처를 추적, 이 돈이 실제로 이씨의 구명을 위한 로비자금으로 쓰여졌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중이다.

 검찰은 또 이씨로부터 제공받은 미공개정보로 거액의 시세차익을 챙긴 D신용금고 대주주 김모씨(수배중)의 또다른 로비행적을 추적중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