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사퇴 촉구도

최근 상지대 총장으로 돌아와 교내외에 분란을 일으키고 있는 김문기 씨의 이사 취임에 교육부가 제동을 걸었다.
 교육부는 공식적으로 김씨의 총장직 사퇴도 촉구했다.
 교육부는 최근 상지학원 이사회에서 김씨를 이사로 선임하고 상지대 총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상지대 측의 임원취임 승인 신청을 거부하고, 아울러 총장직도 사퇴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22일 밝혔다.
 교육부는 김씨와 같은 사학비리 당사자를 이사로 선임하는 것은 당초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학교 정상화 결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임원취임 승인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또 사분위가 지난 1월 회의에서 김씨가 정이사로 적절하지 않다며 정이사 선임을 반려한 점 등도 감안했다고 교육부는 덧붙였다.
 총장 선임에 대해서도 교육부는 학교법인 이사회의 결정사항이지만 김씨가 과거 부당한 행위로 실형 선고를 받았고 최근에도 검찰 수사를 받는 등 정상적으로 총장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김씨의 경우 학내 구성원이 반대하고 대외적으로도 총장 임명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구성원의 신임을 얻을 수 있는 인사가 총장으로 선임되는 것이 학교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교육부는 이번 공식적인 입장 발표에 앞서 고위 간부가 직접 김씨에게 전화를 걸어 총장직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김씨가 총장직에서 물러나지 않을 경우 감사나 행정지도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한 조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비리 전력자가 학교의 장이나 임원으로 선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법안 개정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