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에 1년이 걸릴 것이라고 18일 일본 측에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19일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북한의 납북자 특별조사위원회 조사내용 통보를 놓고 베이징 대사관 채널을 통해 북한 측과 협의해 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북한 측이 (특별조사위의 납북자) ‘조사는 전체적으로 1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초기단계로, 현시점에서 이 단계 이상의 설명은 할 수 없다’고 연락해 왔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북한이 더 이상의 설명을 할 수 없는 이유조차 밝히지 않았다며 “일본은 북한 측의 조사현황에 대해 보다 상세한 설명을 조기에 들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베이징 대사관 루트를 통해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스가 장관은 “정부로서는 납치된 분들에 대해 북한당국이 이미 장악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성의를 지니고 대응해 주기를 바란다”고 북한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일본 언론은 북한이 애초 일본에 밝힌 첫 보고 시점을 사실상 어긴 것으로 해석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북한이 첫 보고 시기를 ‘여름이 끝날 무렵부터 가을이 시작할 때’라고 했으나 사실상 이를 철회하고 뒤로 미뤘다고 평가했다.

북·일 양국은 지난 5월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외교국장급 협의에서 북한이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를 하는 대신 일본도 독자적으로 취해온 대북제재 조치를 해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올 7월 납북자 조사 조직인 특별조사위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직할로 설치, 조사에 착수했으며 일본도 대북제재 조치 일부를 해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