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신장위구르 사태를 취재·보도하려는 호주 국영방송에 압력을 가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호주 국영 ABC방송은 자사 베이징 특파원이 신장위구르 사태를 취재·보도하려는 데 대해 중국 정부가 취재를 감시하고 방해했으며, 이후에는 호주 주재 중국대사관을 통해 보도 자제를 요청했다고 1일 보도했다.

ABC의 베이징 특파원인 스티븐 맥도넬은 2주 전 신장위구르 지역을 방문해 오랫동안 중국의 ‘뜨거운 감자’로 남아있는 신장위구르 사태를 르포 형식으로 취재했다.

그러나 맥도넬 일행이 현지에서 이동하는 과정에 중국 공안이 나타나 기자증과 인터뷰 허가증 제시를 요구하면서 취재를 방해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잡혔다.

또 맥도넬 일행이 취재를 마치고 베이징으로 돌아가자 캔버라 주재 중국대사관 관계자가 마크 스콧 ABC방송 사장에게 연락해 유감을 표시하며 방송을 내보내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중국대사관 고위 관계자 2명이 시드니에 있는 ABC 본사를 직접 방문해 지난달 30일로 예정됐던 방송을 내보내지 말아 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마이클 밀레 ABC방송 대변인은 “중국대사관 관계자들이 공손하지만 단호한 태도로 방송을 내보내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며 “그들은 아마도 방송이 신장위구르 사태를 불공정한 시각으로 다루지 않을까 우려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ABC는 중국 정부의 거듭된 방송자제 요청에도 예정대로 당일 오후 8시부터 약 30분 동안 ‘탄압’(crackdown)이란 제목의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