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400여명 계약금 40억의 절반 유용정황 포착

전 시행사와의 사업허가권 관련 5억원도 집중 조사

▲ 울산 중구 옛 코아빌딩 일원에서 주상복합 아파트 사업을 추진하는 우정지역주택조합 시행사가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경찰에 압수수색을 받았다. 사진은 철거가 완료된 옛 코아빌딩 부지.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시 중구 우정동 옛 코아빌딩 일원에 주상복합아파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우정지역주택조합 시행사가 20억원대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경찰로부터 압수수색 등 강도높은 수사를 받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울산 남부경찰서는 최근 수사관을 동원해 우정지역주택조합의 실질적인 시행사인 (주)나눔디엔씨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15일 밝혔다. 압수수색에서 경찰은 우정지역주택조합 전반에 대한 사업계획서, 회계 자료 등을 확보해 비리 정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압수수색은 (주)나눔디엔씨 등이 400여명의 조합원들로부터 받은 계약금 약 40억원 가운데 20억원 가량을 횡령하거나 개인용도로 사용한 혐의가 포착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찰은 오는 17일부터 관련자를 소환해 본격적인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사 대상은 (주)나눔디엔씨와 전 시행사인 (주)아크로까샤 대표와 브로커 이모씨 등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집중조사를 벌이고 있는 부분은 (주)나눔디엔씨가 전 시행사인 (주)아크로까샤 대표에게 건낸 5억원.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주)나눔디엔씨는 10년째 지지부진되고 있는 주상복합 건축허가사업권을 인수받는 조건으로 (주)아크로까샤에게 5억원을 건냈다.

경찰은 돈이 오고 간 시점을 주목하고 있다. 당시 중구청은 사업추진 능력이 없다고 판단해 당시 (주)아크로까샤가 가지고 있던 주상복합 건축허가를 취소하겠다고 밝힌 상태였고, 실제로 한달도 채 되지않아 사업권은 취소됐다.

경찰은 허가가 취소될 수 있는 상황에서 허가권 이전을 놓고 양측 간에 거액이 오가는 계약이 체결됐다는 점에 의혹을 가지고 있다. 또 경찰은 허가권이 취소됐음에도 불구하고 (주)아크로까샤가 (주)나눔디엔씨에게 5억원을 돌려주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하고 있다.

또 경찰은 (주)나눔디엔씨 등이 15억원에 달하는 조합 운영자금을 고가의 자동차, 아파트 등 개인용도로 부정하게 사용한 정황을 확보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주택조합이 모은 조합원 수는 약 400명으로 이들은 각각 1000만원씩 40억원의 계약금을 시행사인 (주)나눔디엔씨에 납부했다.

조합은 지난 6월 총회를 열고 조합장을 선출했지만, 조합설립인가 전까지는 (주)나눔디엔씨가 시행사 역할을 맡게 된다.

경찰조사와 관련해 (주)나눔디엔씨 등은 “경찰이 조사하고 있는 부분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조합원에게 받은 계약은 모델하우스, 광고 등의 운영비로 철저히 관리, 사용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주)아크로까샤에 건낸 5억원은 건축허가권이 취소되기 전에 이뤄진 것으로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정지역주택조합이 추진하는 주상복합아파트는 중구 우정동 옛 코아빌딩 일대 6904.36㎡ 부지에 지하 6층, 지상 55층, 총 570가구의 주상복합 2개동의 규모로 오는 2017년 완공할 예정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