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북한의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정부 당국자를 평양에 파견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방북단에는 이하라 준이치(伊原 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개했다.

스가 장관은 파견 시기에 언급, “현 시점에서는 아직 정해져 있지 않지만, 그렇게 시간을 두는 것은 아니다”며 되도록 이른 시기에 파견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일본 언론은 이르면 이달 중 대표단이 방북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하라 국장이 방북하면 납치문제 등에 대한 특별조사위원회의 위원장인 서대하 북한 국방위원회 안전 담당 참사 겸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을 면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29일 중국 선양(瀋陽)에서 열린 북일 외무성 국장급 협의 때 북한 측은 당국자를 파견해 직접 납치문제 조사상황을 청취할 것을 일본 측에 제안했다.

일본 내 납치피해자 가족회 등은 대표단 방북을 반대하고 있지만, 정부는 이번에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으면 북한이 1년에 걸쳐 실시하겠다고 약속한 납북자 조사가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 아래 파견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된 북일 외무성 국장급 회담에서 북한은 일본 정부가 공인한 납북자뿐만 아니라 자국 내 모든 일본인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를 한 다음 생존이 확인된 사람은 귀국시키는 방향으로 일을 추진하고, 일본은 독자적으로 취한 대북제재의 일부를 해제한다는 합의가 이뤄졌다.

이에 따라 북한은 지난 7월4일 자국 내 일본인에 대한 포괄적 조사기관인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 조사에 착수했고 같은 날 일본은 독자적인 대북제재 중 일부를 해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