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복합·도시문화·산업복합·자연관광으로 나눠

학술용역 밑그림 삼아 양정·염포지역부터 시행

울산 북구 도시재생을 위해 지역 특성에 맞게 4개 권역으로 나눠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북구는 지역 도시재생의 밑그림을 그리는 이번 학술용역을 토대로 향후 도시재생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지난 31일 열린 울산 북구 도시재생 마스터플랜 학술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울산발전연구원은 북구지역을 △도농복합권역(농소 1·2·3) △도시문화권역(송정·효문) △산업복합권역(양정·염포) △자연관광권역(강동) 등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재생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농소 1·2·3동이 묶인 도농복합권역은 도시적인 요소와 농촌의 요소가 혼재돼 있는 지역으로 시가지 단절이 심하고 기반시설의 공급이 부족한 대신에 자연자원이 풍부하다는 특징에 따라 지역자원 활용과 기반시설 공급이 재생방향으로 제시됐다.

구체적으로 현재 진행중인 호계문화센터와 쇠부리문화센터 건립 추진을 필두로, 달천편백나무숲 진입로와 산업로 약수마을 진입로 정비, 천곡천과 동천강 둔치 정비 등을 제안했다.

송정동과 효문동이 묶인 도시문화권역은 북구의 행정·문화 중심지역이면서 주거와 산업 유통이 혼재되고, 신시가지와 구시가지의 부조화, 중심 지역의 구심력이 약한 지역 특징을 토대로 혼재된 지역 정비와 지역 중심선 증진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아파트와 효문공단 옆 취락지구, 근린공원 등의 환경정비와 주민체육시설 및 공항공원 조성 등이 제시됐다.

양정과 염포동이 묶인 산업복합권역은 산업체 종사자의 배후주거지 기능을 하고 있지만 주거지역 노후화로 인한 심각한 쇠퇴와 상권의 약화에 따른 경기침체, 문화복지시설이 낙후된 지역 특징을 살려 환경정비를 촉진하고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사업의 다각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울발연은 주거지내 주차장 조성과 침수예상지 안전개선과 함께 신전시장 활성화와 폐공가를 활용한 주민공방 조성사업을 제안했다.

산과 바다 등 지역의 관광자원이면서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부족한 자연관광권역은 지역 특성에 따라 정자천 정비와 역사마을 만들기, 마을 진입로 및 해변공원 조성 등이 제시됐다.

또 이번 학술연구용역을 통해 벌인 주민설문조사 결과 주민들은 지역에 생활편익시설이 부족하고, 공원 산책로 등의 여가공간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청 관계자는 “이번 학술용역은 도시재생활성화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라며 “예산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의 요건을 갖춘 양정·염포 지역을 우선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나머지 권역도 사업계획을 차차 구체화할 방침”이라 전했다.

북구청은 지난 8월께 염포동과 양정동, 강동동이 도시기능 종합쇠퇴도가 높은 것(지난 7월31일 본보 6면 보도)으로 나타났다고 밝힌바 있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인구감소율과 사업체감소율, 노후건축물 비율 중 2가지 요건이 충족돼야 한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