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동구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울산대교 건설사업의 추진여부에 대해 애매모호한 입장을 보이며 책임회피성 발뺌만 하고 있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울산시는 8일 송시상 시의원(무소속·동구1)의 최근 서면시정질의(울산대교 건설사업의 포기사유 및 향후계획)에 대한 답변에서 "장기 검토대상사업으로 선정해 사업여건이 성숙된 이후 추진여부를 결정키로 했다"면서 이같은 입장을 드러냈다.

 시의 답변에 따르면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건설사업계획은 남구 매암동 현대정공 사거리에서 동구 대송동 동구청 앞까지 총연장 4.66㎞(대표 2.174㎞, 접속도로 1.446㎞, 터널 1.04㎞) 너비 24m(4차선)의 도로·교량을 신설하는 것으로 예상사업비가 총 3천583억원.

 시는 이같은 사업계획과 관련, 지난 95년11월부터 99년10월까지 △재정경제원 민자유치대상사업 선정 △울산대교 교통수요 분석 및 건설기본계획용역 실시 △민자유치 사전설명회 개최 △기획예산처에 민간투자기본계획 대상사업 신청 등의 적지않은 노력을 하는 한편으로 수없이 많은 홍보로 사업추진에 대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시는 그러나 IMF구제금융을 받는 외환위기로 인한 재정 악화에다 민간자본 유치가 어렵자 지난 99년12월 기획예산처에 향후 사업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될 시점에 민자대상사업으로 재신청하겠다며 추진을 유보했다.

 시는 또 2000년1월 독일 W&F사측이 현장방문 뒤 투자의사를 표명하자 사업비 전액(3억달러)에 대한 투자양해각서 체결 및 관련자료 송부 등의 협의절차를 진행하면서 또다시 사업추진에 대한 청신호를 밝혔으나 얼마되지 않아 답보상태에 빠졌다.

 W&F사측과의 협의과정에서 예상교통량 산출 및 내부수익률 설정 등에 대한 신빙성 있는 자료의 미비가 문제점으로 부각돼 협상이 진척되지 않았던 것.

 시는 이 때문에 지난 97년 울산대교 건설기본계획용역 실시 이후 사업여건이 크게 변했다면서 예상교통량 산출 및 내부수익률 등의 정확한 자료확보를 이유로 지난해 6월부터 9월까지 산업자원부와 공동으로 1억3천만원(국비 9천100만원, 시비 3천900만원)을 들여 "울산대교 국고보조 투자 매물화사업용역"을 실시했다.

 이 용역결과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건설사업은 △사업구간 전체를 민자대상으로 할 경우 시의 지원없이는 민자유치가능성이 없고 △현 단계에서 막대한 시비투입이 어려운데다 민자유치 추진도 민간투자자에 대한 수익성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결국 지난 95년 시의 무리한 사업구상 때문에 건설기본계획용역비 등 두차례의 용역비만 낭비했고, 사업계획 발표 이후 기대감이 컸던 동구지역민들의 박탈감만 초래한 가운데 "장기 검토대상사업" 운운은 무책임, 무기력한 행정의 단면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시는 동구지역을 순회하는 방어진순환도로의 확장문제에 대해서는 남목방향 일부 구간은 너비 25m, 고려화학방향 일부는 너비 14m이나 오는 2005년께 가서야 병목현상이 예측된다면서 2003년부터 도시계획결정대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