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마약밀수 혐의로 지난달 구속된 우리 국민 14명 가운데 12명에 대해 보석을 허가했다고 외교부가 23일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 공관이 오늘 오후 중국 당국으로부터 구금된 14명 중 12명에 대해 보석을 허가키로 했다는 입장을 통보받았다”면서 “가급적 불구속 수사를 했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중국측에 계속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보기에는 중국이 상당히 신속하게 이 사건을 처리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석 허가 기준에 대해 “아직까지 확실치 않으며 중국이 사유는 말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국은 구금됐을 경우 조사 단계에서는 가족 면회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달리 보석됐을 경우 거주 지역에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가족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앞서 중국 광저우, 홍콩 등에 체류하던 우리 국민 14명은 지난달 28일 중국 광저우(廣州) 바이윈(白雲)공항에서 출국하려다 마약 밀수(반출) 혐의로 체포·구속됐다.

야구동호회 회원인 이들은 호주 야구단과의 시합을 위해 출국하던 중이었으며 가방 안에 20㎏ 이상의 필로폰이 숨겨져 있는 것이 세관에 적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호주 야구단에 줄 선물이 든 가방을 가져와 달라는 호주 측 한국인 대회 관계자 부탁을 받고 마약이 든 것을 모른 채 가방을 나눠 들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