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요트협회 무리수에 울주군 행정미숙까지 겹쳐

울주군, 시비 확보 실패해 이번주 중 개최불가 통보

뒤통수 맞은 대한요트협회...타 시도에 대회 개최 타진

울주군이 개최하려고 했던 제29회 대통령기 전국 시·도 대항 요트대회가 끝내 시비 지원(본보 2월10일자 5면)을 받지 못해 무산됐다. 행정기관의 미숙한 행정과 울산요트협회의 무리한 사업추진에 따른 결과로 울산의 이미지가 전국적으로 실추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2일 울주군에 따르면 울산요트협회는 시비확보 최종기간으로 제시한 지난 2월28일까지 울산시를 설득하지 못해 시비지원을 받지 못하게 됐다. 울산시는 현재 ‘신규사업에 대해 예산편성을 제한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추경을 통한 예산확보 계획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당초 요트협회측은 대회개최예산 2억원 중 울주군이 9000만원, 협회가 2000만원씩 각각 부담하고 나머지 9000만원은 울산시에 매칭방식으로 지원받아 마련할 계획이었다.

시비확보가 불가능해지면서 대회개최를 위해 남은 방법은 울주군이 시비 9000만원을 전액 부담해야 하는데 지방보조금 지원사업 총상한제에 걸려 울주군 단독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결국 대통령기 요트대회 울주군 개최가 무산된 셈이다.

울주군은 이번주 내로 협회측에 ‘대회개최 불가’를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당초예산에 편성된 군비는 3월말 계획돼 있는 추경에서 전액 삭감할 계획이다.

대한요트협회측은 현재 대안으로 다른 시도에 대회개최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양관광의 레저스포츠 저변확대를 위해 전국대회 유치를 확정해놓고 ‘무산사태’가 벌어진 것은 의욕만 앞세운 울산요트협회의 무리한 사업추진과 울주군의 미숙한 행정 때문이다.

울산요트협회는 지난해 8월 울산시에 요트대회 개최를 제안했다. 그러나 당시 울산시는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편성 제한 방침에 따라 시비 지원을 거절했다. 협회측은 이어 같은해 9월에도 울산시를 찾아 재차 사업을 제안했지만 울산시의 입장은 여전히 ‘불가’였다.

이에 따라 협회측은 지난해 10월 울주군을 찾아 대회 유치를 제안했다. 협회측은 시비를 지원받겠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협회가 시비지원 불가 입장을 분명히 알면서도 무리수를 둔 것. 앞뒤 상황을 확인하지 못한 울주군은 협회측의 제안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전국대회 규모인 점을 감안하면 울산시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했지만 울주군은 단 한차례의 협의없이 당초예산 9000만원을 먼저 편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울주군의 미숙한 행정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말 대한요트협회에서 개최 선정 통보가 오면서 울산요트협회가 울주군와 울산시 지원사업으로 대회를 신청하게 된 것을 알게 됐다”며 “사업비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절차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내부적으로 최종 검토후 요트협회측에 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요트협회 관계자는 “울산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의 저변확대 취지에서 순순하게 대회 유치를 준비했고, 대회 유치도 포기하지 않겠다. 조만간 협회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