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개막을 앞두고 월드컵붐 조성에 나선 일본 개최도시들이 공식 스폰서의 배타적 권리 보호를 위한 국제축구연맹(FIFA)의 각종 규제 조치에 불만을 터트리고 나섰다.

 개최지 지자체들은 FIFA와 일본조직위원회(JAWOC)가 「월드컵을 응용한 상행위」까지 엄격히 규제하자 『어떻게 대회 붐을 일으키란 말이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20일 마이니치신문(每日) 등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간사이(關西) 지역의 한 유명 불고기 전문 식당이 『불고기를 먹으면 추첨을 통해 입장권과 왕복여행 티켓을 준다』는 내용의 월드컵 투어 광고를 실으려다 JAWOC의 제지를 받았다.

 입장권 명의변경 자체가 불법이고 월드컵관련 상행위는 스폰서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라는 게 JAWOC의 설명.

 과열 경쟁이란 비난 속에 본선 진출팀을 유치한 훈련캠프지 업체들도 팀명을 제외하고 월드컵 마크 및 로고 사용이 금지돼 돈벌이에 나서지 못하는 등 사정은 마찬가지다.

 카메룬의 준비캠프로 확정된 오이타(大分)현 나카쓰에(中津江)의 한 주류업체의경우 월드컵 스폰서인 버드와이저의 감시를 피해 고민 끝에 카메룬의 간판스타 음보마(AC 파르마)의 이름을 딴 「음보마주」라는 특별 상품을 내놓기로 했다.

 이처럼 스폰서 보호를 위한 과도한 규제에 대해 지자체들 사이에서 원성이 일자최근 FIFA는 한국과 일본 20개 개최도시 지자체에 한해 로고와 엠블렘 사용을 허용했지만 기대 수준에는 턱없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월드컵 관련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귀에 걸면 귀고리, 코에 걸면 코거리」여서 사실상 무용지물이 된다』며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FIFA의 전향적인 자세 전환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