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의 팬들이 서울 북가좌동과 면목동을 오가는 205번 등 일부 시내버스에 광고를게재해 눈길을 끌고 있다.  "태지마니아의 오랜 기다림은 믿음이 됩니다"라고 돼 있는 이 광고는 서태지의 팬클럽 회원인 "울트라 마니아"가 지난달 6일 미국으로 떠난 서태지에게 편지를 보내는 형식으로 제작됐다.  이 버스광고를 낸 곳은 지난해 9월 결성된 "서태지 관련 자진행사 추진위원회"(이하 서자회). 국내 활동을 중단하고 미국으로 건너간 서태지에게 선물할 것을 찾다가 광고 형식을 빌어 팬들의 마음을 전하기로 했다는 것.  팬클럽 회원들이 1천~2천원씩 낸 돈 300여만원으로 광고비를 마련했다. 버스 한대당 한 달 광고비가 30만원 정도여서 현재 버스 8대에 광고를 내고 있다.  서자회의 김성민씨(가명·22)는 "광고비용을 걷고 난 뒤 일부 팬들이 일반 시민과안티팬들의 눈을 의식해 반대의견을 내놓는 등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광고를 낸 뒤 문구가 예쁘고 좋다는 의견이 많아 당초 우려를 씻고 추가 광고를 내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3월에는 "god 서울 콘서트 비상대책 모임"(대표 이선경·26)이 한겨레신문에 "그룹 god 서울 콘서트를 위한 공개 제안서"라는 제목의 신문광고를 게재했었다.  대중음악평론가 박애경씨(국문학박사)는 "대중음악 팬들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적극적인 표현방식이랄 수 있는 광고를 이용한 것은 팬클럽이 스타 종속적인데서 벗어나 자율성을 확보했고, 문화적 공동체로서도 좀더 조직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이는 과거 팬클럽이 보여 온 퇴행적 집단주의에서 벗어나 고급수용자(마니아)와의 격차를 줄여 나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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