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해양수산부가 원유부이 이설위치에 대한 시뮬레이션 등 충분한 검증작업 없이 울산신항만개발을 추진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이 현재 추진중인 재정비용역에 원유부이를 이설하지 않는 방안도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혀 파문이 일 전망이다. 관련기사 5면

 울산신항만 기본계획수립에 참여한 업체의 한 관계자는 8일 "울산신항만 기본계획수립 및 기본설계 당시 울산항 원유부이 문제가 거론됐으나 해상지장물 정도로만 인식돼 부두 및 방파제 시설 위주로 계획이 수립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원유부이 이설안은 기본계획 수립 이후 시설소유주와 해수부, 도선사 등 관련 전문가들에 의해 시뮬레이션 등 검증절차 없이 이설위치가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관계자는 "울산신항만 공사가 턴키방식으로 발주돼 원유부이 등 문제가 사전에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면이 있다"며 "그러나 원유부이 시설허가조건상 정부공사시 시설주가 자진 이설토록 되어 있어 이설엔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특히 해양청은 현재 추진중인 울산신항 재정비용역과 관련, 원유부이 이설을 최소화하거나 원유부이를 이설하지 않는 방안도 용역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원유부이가 전혀 이설되지 않을 경우 정부부문 Ⅰ단계2공구로 추진될 북방파제 건립이 원유부이 송유관과의 저촉으로 큰 폭의 설계변경이나 개발자체가 힘들어 울산신항 2단계 사업으로 추진될 온산항 북항지역 개발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실제 해양청은 지난 99년 신항만개발계획을 일부 변경하면서 원유부이가 이설되지 않을 경우 북방파제 건립이 힘들다는 이유로 중앙방파제부터 먼저 건립에 들어간 바 있다.

 해양청 관계자는 "원유부이를 이설하지 않더라도 기술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면서 "당초 기본계획상의 울산신항만 개발사업 자체에는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