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갑성 사회문화팀 차장

인구 30만을 돌파한 경남 양산시가 잔치 분위기에 휩싸였다. 1996년 시 승격 19년, 2013년 인구 30만 조기 달성 시책 추진 2년만에 이뤄진 성과로 시내 곳곳에는 축하 현수막이 걸려 있다. 전국 대부분의 기초자치단체가 인구 감소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30만 돌파가 갖는 의미가 적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전국 기초단체 가운데 27번째, 영남권 6번째, 경남에선 창원(107만), 진주(34만), 김해(53만)에 이어 4번째인 양산의 인구 30만 돌파는 자족도시 진입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데다 도시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바로미터로 평가받고 있다.

양산시는 인구 30만 달성이 도시 위상을 높이고 도시 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발전 청사진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 정부 지원금과 지방세 등을 합해 200억원 이상의 세입이 늘어 재정건전성과 재정운용의 원활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각종 사업 추진의 가속화를 통해 지속적인 도시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또 행정기구가 확대,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는데다 대외적 영향력과 교섭력이 상승하는 등 도시 브랜드 가치의 상승에 따른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축제분위기 이면에는 해결해야 ‘숙제’도 산적해 있다.

현재 양산시의 행정구역은 경남이지만 세무 관련 업무는 부산에서, 사법 관련 업무는 울산에서 처리하고 있다. 시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민원 업무가 이렇듯 각 지로 분산되다 보니 경제적 손실과 번거러움이 적지 않다. 정체성 확립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 이웃 지자체와의 상생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당장 울산시와 하수처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하다. 이 문제가 웅상지역 발전의 최대 걸림돌로 작용하기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지역간 균형발전으로 ‘행복도시’에 맞는 도시이미지를 고착화 하는 것은 현안 과제다. 신도시는 급속히 발전해 인구 30만 돌파를 주도한 반면 원도심은 날로 쇠락의 길로 치닫고 있다.

양산시 동면의 한 마을에는 아직 상수도시설이 미비해 저수조를 지붕에 올려놓고 사는 형편이다. 한 초등학교는 2000년 초반까지 학생이 한 반에 20여명씩, 학년당 두 학급이었다. 지금은 학년당 한 학급으로 축소됐다. 또 다른 오지 마을 주민들은 마을버스를 증편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들 모두가 자족도시로 가는 과정에서 해결, 균형발전을 꾀해야 할 ‘숙제’다. 동·서간, 도·농간, 신·구간 투자조정을 통해 격차를 해소하지 못할 경우 양산시의 장밋빛 청사진은 기대할 수 없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인구 30만 달성을 양산 융성의 새로운 전기로 삼아 각종 현안사업(숙제)의 차질 없는 추진과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매진, 앞으로 50만을 내다보며 의료, 교육, 복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양산으로 웅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누구나 살고싶어 하는 ‘행복도시’가 차질없이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갑성 사회문화팀 차장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