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문화팀

매주 목요일이면 울산 북구 홈플러스 앞을 둘러싸는 목요장터, 일명 ‘아진장’은 오래전부터 북구의 고민거리였다.

처음 장터가 들어섰던 곳의 아파트 이름을 붙여 아진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상인들은 “십수년 전부터 북구에 생긴 지역의 오랜 장터”라며 “주거지에서 벗어나 홈플러스 일대로 옮겨오면서 주민들이 오히려 좋아하고, 주변 상권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지금의 자리로 오면서 주민 반발이 많이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아진장은 엄연히 불법노점이다. 허가를 받지 않은 시설로 음식을 조리하고 있고, 도로든 보행로든 공공의 영역을 무단으로 점유하고 있다. 당연히 세금도 내지 않는다.

대형마트로 자부하던 홈플러스 내 푸드코트와 패밀리레스토랑이 이들에게 밀려 나갈 정도니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 생계형 상인보다는 자릿세를 주고 영업을 하는 기업형 불법노점이라는 이야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그러나 북구 지역 특성상 아진장 같은 장터형 노점은 계속 생길 수밖에 없다.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는 등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주민도 늘었지만 북구에는 상설 재래시장이 2~3곳에 불과, 기존 소규모 노점상인들이 전문 노점상단과 함께 주민 거주지에 장터를 열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결국 해결책은 이들 불법노점을 법적 테두리 안에서 관리할 수 있는 양성화정책이라고 본다. 경기도 부천시는 규제와 단속 위주에서 벗어나 ‘노점 허가제’를 시행, 불법 노점상은 정비하고 생계형 노점은 햇살가게로 전환해 양성화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불법 노점장에 대해 허가제를 시행한 이후 505개였던 노점상이 2015년 10월께 305개로 40%가량 줄었다고 한다. 서울 중구청도 비슷한 프로젝트를 가동중이다.

북구청도 불법노점들을 양성화하는데 동의한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를 대안으로 검토중에 있다고 한다. 대안이 나왔으면 이제는 실행에 옮겨야 할때다. 북구청 자체적으로 대안을 구체화시키고 현재 진행중인 울산시의 폐선부지 활용방안연구용역에 반영해야 한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외 제2안도 도출해야 한다. 주민과 노점, 행정기관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하루 빨리 마련되길 바란다.

김준호 사회문화팀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