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의원·전직 구청장 등 출사표
북구 총선 여야 예비후보 면면 화려
예선 통과 후유증 극복이 당선 관건

▲ 추성태 정치경제팀장

4·13총선, 울산 북구선거가 긴박하고 돌아가고 있다. 여·야권 모두 살얼음판 위에 서 있다. 조금이라도 삐꺽하면 순식간에 빨려들어갈 형국이다. 보는 사람들은 흥미진진하지만 당사자들은 하루하루 피가 마른다. 새누리당 일색인 울산에서 야권정서가 강한 북구선거구는 늘 예측불허였지만 올해는 유독 정치적 역학구도가 복잡해 유권자들의 눈을 뗄수 없게 만든다. 누가 금배지를 달든 ‘천신만고’ 끝에 승리를 따낼 것으로 보인다.

여권에서는 박대동 현 의원과 윤두환 전 의원, 강석구 전 북구청장이, 야권에서는 조승수 전 의원과 윤종오 전 북구청장, 이상헌 더민주 시당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초선인 현역 의원에 맞서 2명의 3선·2선 국회의원과 2명의 전직 구청장 등 면면이 화려하다. 현재로선 이들이 여야 단일후보로 압축돼 선거를 치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여야 모두 예선관문이 험난하기 그지없다. 예선을 통과해도 후유증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본선 역시 매우 고전할 수밖에 없다.

먼저 여권의 상황을 보면 비서관 월급상납 사건이 불거진 박대동 현 의원이 경선에 합류할수 있을지가 1차 관심사다. 박 의원은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엄격한 공천기준에 따라 사실 컷오프(중도탈락) 대상이었다. 그러나 야권 상대가 어느때보다 강한 상태에서 현역 프리미엄과 윤두환 전 의원과의 역학관계 등을 고려해 컷오프 유보와 함께 기사회생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물론 경선에 참여해도 최종 공천티켓을 따낼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여권의 더 큰 문제는 당내 경선에서 이기더라도 본선에서 야당 단일후보와 맞붙으려면 2명의 경선주자 지지층이 한데로 모여 여권전체가 단일대오를 만들어야 하는데 가능성이 낮다는 점이다. 박 의원과 윤 전 의원의 악연은 이미 공공연한 사실이어서 진 사람이 선뜻 승복하고 도와줄지 예단하기 어렵다. 새누리당 입장에선 지는 사람이 선대본부장을 맡아 지원하는 식의 승복각서라도 받아야 할판이다.

야권의 상황도 복잡하다. 정의당 조승수 후보와 무소속 윤종오 후보는 12~13일 민주노총 북구사업장 조합원들의 모바일 투표로 후보를 단일화한다. 현대차 조합원(2만6000명) 등 20개업체 조합원 3만여명이 투표권을 갖게 된다. 그동안 100% 주민여론조사를 선호해온 조 후보가 한발 물러나면서 이같은 경선방식이 합의됐다. 흥미로운 점은 윤 후보는 투표권의 90%를 가진 현대차 조합원 출신인 반면 조 후보는 조합원이 아닌 학생운동 출신이라는 불리한 여건을 수용하고 단일화에 임한다는 점이다.

조 후보는 윤 후보에 비해 정치적 중량감이 높고 기초·광역의원·구청장·국회의원 등의 정치인 과정을 모두 밟은 흔치않은 정치이력과 함께 5석의 미니정당이지만 원내정당이라는 점을 최대한 활용해 현대차 조합원들의 전략적 판단에 기대를 걸고 있는 눈치다. 반면 해산된 통합진보당 출신의 윤 후보는 현대차 조합원이라는 점과 직전 구청장이라는 이점을 십분활용하고 있다. 노조원들의 판단에 따라 여권이 사실상 적전분열 상황에서 빼앗긴 선거구를 되찾아올 수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는 결과도 가정해 볼수 있다.

결국 두 후보의 단일화는 인물경쟁력과 함께 두 후보를 둘러싸고 있는 ‘울타리’가 노동계를 대변하기에 얼마나 튼튼한지, 무소속 국회의원이 갖는 한계를 조합원들이 어떻게 판단할지가 득표율의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야권역시 천신만고끝에 본선에 올라도 진 쪽이 흔쾌히 도와줄지는 별개의 문제다. 같은 진보진영이라도 이질적 요인이 많아 단일화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시각도 많다. 여기에 단일화 투표에 참가하는 인원은 3만여명인 반면 북구지역 전체 유권자는 14만5000여명이나 돼 대표성도 없는 노조원들이 뽑은 단일후보에 대한 일반 유권자들의 반감도 무시못할 요인이다.

추성태 정치경제팀장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