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갑성 사회문화팀 차장

영남권 최대 규모로 조성된 경남 양산신도시. 쾌적한 도시환경을 자랑하지만 이면에는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로 혼잡하기 그지없다. 신도시 내 1·2·3단계 일대 단독택지 도로변에는 하루 종일 불법 주차행위가 만연, 주민들이 큰 생활불편을 겪고 있는데다 사고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

양산신도시 단독택지 일대의 도로변 불법 주·정차가 고질적인 문제로 떠오른 지는 오래됐다. 어린이 보호구역도 예외는 아니다. 왕복 2차로인 양산신도시 1·2·3단계 단독택지 일대 도로는 밤이면 자연스럽게 1차로로 변한다. 도로 주변으로 불법 주차 차량이 길게 늘어서기 때문이다. 교통 흐름은 생각지 않고 주차한 차량 때문에 도로를 지나는 운전자들이 애를 먹기 일쑤다.

이처럼 주차시설이 턱없이 부족한데는 신도시 1단계 조성 당시 양산시와 한국토지공사가 주택분양 면적을 198㎡ 정도로 한정, 건축면적과 주차시설이 함께 감소했기 때문이다. 또 주공아파트의 경우 지하 주차시설이 마련되지 않아 1가구 1차량조차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낮 시간대에는 단속이 이뤄지지만 밤 시간대에는 사실상 무법천지로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불법 주·정차 단속권이 경찰에서 지자체로 바뀐 이후 공무원이 퇴근한 뒤 단속이 거의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은 원도심 골목길과 대로변도 마찬가지. 자신의 편의만을 내세운 사람들은 교차로에서도 버젓이 불법 주차를 일삼아 차량 통행을 방해하는가 하면 심지어 버스정류장과 전용차로에까지 장시간 불법 주차를 하고 있다. 몇 걸음 걷는 게 귀찮다고 주차장 이용을 외면하며 불법 주차를 택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 밖에 모르는 이기주의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불편함은 안중에도 없는 이 같은 이기주의가 시민불편을 초래하는가 하면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흐리고 있다.

무분별한 불법 주정차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 확보를 어렵게 하고 있어 사고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 게다가 야간 불법 주차는 소방차나 구급차 등 긴급차량의 출동에 결정적으로 지장을 주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양산시도 무질서한 주·야간 불법 주정차 행위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단속을 펴고 있지만 인력부족 등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인력 보강과 감시카메라 확대 등의 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지만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해도 시는 시민들의 생활불편 해소와 주차편의, 민원해결 차원의 ‘해법’ 도출이 시급하다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현실성 있는 대책으로 고질적인 골목·도로변 불법 주정차 문제 해결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인구 50만 자족도시로 향하는 양산시의 미래 청사진이 흐려지기 때문이다.

김갑성 사회문화팀 차장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