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종사자간 이견 들어...울산시 사업추진 소극적

장기표류에 시민 고충만

울산 남구 삼산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의 현대화사업이 내년에도 추진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울산시가 국비 확보의 전제조건이기도 한 도매시장 종사자간 이견이 해소되지 않는 한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사자간 이견 해소에 진통이 계속되는데다 울산시도 설득할 만큼 했다는 입장이어서 생활물가가 가장 높은 도시인 울산시민의 고충만 장기화 될 전망이다.

29일 울산시에 따르면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에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사업비(2억5000만원)가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당초 내년도 농림축산식품부의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응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종사자간 이견이 해소되지 않자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 재용역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사실상 접은 것으로 보인다.

농림부는 매년 3월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모를 진행해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만 국비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공모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 소요되는 현대화 용역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

하지만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법인 및 종사자간 합의가 선행돼야 하는데 울산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용역을 하더라도 농림부의 공모에 선정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전국 30여 곳의 도매시장 중 10여 곳이 현대화사업에 나서면서 농림부가 시장 상인이나 경매법인간 합의를 주요 선정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시는 지난 2013년 8월 도매시장 이전이라는 용역 결과를 들고 국비 확보를 위해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공모에 응모했지만 일부 법인의 반대 등으로 탈락했다. 지금은 용역 결과가 나온 지 3년이 넘어 농림부 응모를 위해선 재용역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시는 17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화사업에 대해 국비지원 없이는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국비 지원의 전제조건 중 하나가 도매시장 종사자들간 합의인데 현재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며 “종사자들간 재용역 동의 합의가 이뤄진다면 몰라도, 애꿎은 예산만 낭비한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재용역을 추진하긴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가 주민 고충은 외면한 채 종사자간 자율 합의를 이유로 현대화 사업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