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독립성 대폭 강화
2020년 이후 안정적 전력 공급

▲ 김원호 고리원자력본부 신고리제3건설소 기전실장

지난 5월2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제55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하고 한국수력원자력(주)이 4년전인 2012년 9월에 신청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안’에 대한 심의에 들어갔다.

이날 원안위가 공개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심사 보고서에 대한 사전검토 결과’를 보면 신고리 5·6호기의 안전성이 얼마나 향상되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첫째, 신고리 5·6호기는 선행 원전에 비해 축전지 용량을 크게 증대해 방전시간이 증가했으며, 대체교류전원디젤발전기를 기존 2호기당 1대씩을 호기별로 각각 설치했다. 특히 대체교류전원디젤발전기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안전대비책을 강화해 안전성과 독립성을 대폭 강화했다. 지진해일 같은 자연재해에도 견딜 수 있도록 침수 대비 안전한 장소에 설치하고, 소내 전력계통과 독립된 별도의 축전지 설비를 갖춰 발전소 정전사고에도 대비했다. 냉각방식은 비상디젤발전기의 수냉식과 다른 공랭식을 적용했으며 비상디젤발전기와 충분히 이격된 위치에 설치했다. 또 대형 민간항공기 충돌 영향평가 및 방호설계 등이 적용됐다.

둘째, 안전정지계통과 별도 계통으로 다양성보호계통이 설계돼 정지불능 예상과도상태의 완화 등 중대사고 예방능력과 원자로공동침수계통 설치 등 노심용융물 냉각능력 등 중대사고 완화능력도 적합함을 확인했다.

셋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신규로 건설하는 원전에 반영하는 사항으로써, ‘지진 자동정지설비 설치’ 등 30개 안전 항목이 추가로 적용됐고, 지난 4월 중순 일본 구마모토에서 발생한 지진을 비롯해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들이 신고리 5·6호기와 부지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그만큼 내진설계를 충분히 반영한 것이다.

넷째, 원안위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중대사고 대처능력이 더욱 중요해진 것을 고려해 선행 원전 대비 안전성 증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원자로 건물 살수계통의 장기간 미복구 상황과 원자로건물 침수에 대한 방안’ 등 4개 항목의 중대사고 대처방안 관련서류를 운영허가 신청시 제출토록 권고했고, 한수원도 이에 충족시키고자 힘쓰고 있다.

마지막으로, 원안위는 다수 호기 리스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계획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다수의 원자력 시설에 대한 연구방향’과 ‘다수의 원자력 시설에 대한 규제방향’을 중장기 과제로 제시했다.

한수원은 원안위의 권고사항을 충실히 반영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이다. 주요 건물의 공사 진척도와 주요 기기가 설치되는 단계마다 원안위(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사용전 검사를 받게 된다. 사용전 검사는 법령 및 규제지침 등에서 규정한 내용과 건설허가시 제시된 사항에 대한 적합성을 검사한다.

또 건설이 완료된다면, 별도의 절차에 의해 운영허가를 신청하며, 운영허가는 건설 전 과정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운영허가 취득 후 연료장전에 들어가 최종 시운전시험을 마치면 비로소 발전을 시작하게 된다.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기간 중 지역주민과 지역 업체를 우선적으로 참여토록 할 것이다. 지역민의 공사참여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함께 부실시공 방지의 파수꾼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내가 사는 지역에 건설되는 원자력발전소는 다른 어떤 시설물보다 안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안전(安全)에 안심(安心)을 더한 신고리 5·6호기는 2020년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착공부터 준공까지 약 6년이 소요되는 장기공사인 신고리 5·6호기가 국가의 장기 전력수급계획에 차질없이 대비하고,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청정에너지로서 국가적 과제인 신기후변화체제(POST-2020)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침체돼가는 울산지역 경제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속한 착수를 기대한다.

김원호 고리원자력본부 신고리제3건설소 기전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