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문화팀

최근 울산 북구청과 북구의회가 맞서는 상황이 연출됐다. 북구청 옆, 오토밸리복지센터 뒤 1만6400여㎡의 ‘공공청사 및 문화시설 부지’ 활용에 대한 문제 때문이다.

1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투입, 인구 30만이 될 북구의 미래 행정타운 조성을 위해 확보해놓은 금싸라기 땅으로 북구청은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울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동구 전하동에 세워지면서 북구에만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없는 현실을 감안한 것이지만 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센터 건립에 대한 지역 공감대에도 불구하고 공공청사 부지의 종합적 활용방안 없는 중구난방식 개발을 피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여대야소의 상황인 지금은 물론 과거에도 북구의회 의원 전원이 집행부 사업을 반대하고 나선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의회와 집행부 간의 자존심 싸움이나 갈등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북구청을 출입한 기자 입장에서는 이같은 논란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북구청은 공공청사 부지의 밑그림을 그리고자 관련 법규를 다루는 부서 직원들을 모아 TF팀을 만들었다. 예산도 없이 제로베이스에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나섰다.

임상진 부구청장은 “구청에 모인 직원들 모두 해당 업무에 대해 전문가이고, 또 관련 법규를 다루는 사람들인데 언젠가부터 수천~수억원의 예산을 쉽게 보고 용역을 맡기는 경우가 만연해 있다”고 말했다.

북구청 직원들의 자체 수립을 향한 우려의 시선도 있지만 이번 기회에 구청 내부에 만연한 ‘용역만능주의’를 타파하겠다는 북구청의 모습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할 만하다. 또 지역 주민들의 건립 요구가 큰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원칙을 지켜 집행부의 잘못을 꼬집은 북구의회도 충분히 칭찬할만하다.

다만 이제는 논란으로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고 누구나 납득할만한 청사진을 그려내야 하는 과정이 남았다. 결과가 나올 두달 뒤, 이번 갈등이 분열을 촉발하는 부정적 계기가 아니라, 긍정적 목적을 추구하는 한 과정이 되길 기대한다.

김준호 사회문화팀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