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체 아이슬란드와 1대1 비겨...헝가리는 오스트리아 꺾고
44년 만에 본선에서 첫 승

▲ 14일(현지시간) 프랑스 셍테티엔의 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16) F조 조별리그 1차전 아이슬란드와의 경기에서, 포르투갈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운데)가 헤딩슛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포르투갈이 아이슬란드와 첫 경기에서 비기며 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16)를 불안하게 출발했다.

포르투갈은 15일(한국시간) 프랑스 생테티엔 스타드 조프루아 기샤르에서 열린 유로 2016 조별리그 F조 1차전에서 전반 30분 터진 나니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아이슬란드와 1대1로 비겼다.

포르투갈은 이날 상대의 약 두 배인 66%의 볼을 점유하고, 무려 27개의 슈팅을 날렸지만 승리를 따내지 못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도 득점포 가동에 실패했다.

반면 유로 본선에 처녀 출전한 세계랭킹 34위 아이슬란드는 강호(8위) 포르투갈을 상대로 첫 승점을 따내는 기쁨을 누렸다. 아이슬란드는 이번 대회 출전 국가 중 가장 인구(32만명)가 적다. 그러나 지역예선에서 터키를 3대0으로 완파하고 네덜란드에 2연승을 거두며 본선 진출권을 따내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 14일(현지시간) 프랑스 보르도에서 헝가리와 오스트리아의 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16) 조별리그 F조 1차전 중 선제골 득점에 성공한 애덤 설러이(헝가리·왼쪽 두번째)가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이슬란드가 경기 시작 2분 만에 굴피 시구르드손이 슈팅을 날리며 먼저 포르투갈의 골문을 위협했다.

그러나 전반 6분과 17분 포르투갈은 카르발류와 비에리냐의 슈팅으로 경기를 주도해 나갔다. 전반 20분에는 호날두가 나니의 크로스를 헤딩슛으로 연결했고, 4분 뒤에도 호날두가 슈팅을 시도했지만 빗맞으며 득점 기회를 놓쳤다.

그러던 전반 40분 오른쪽 측면에서 비에리냐의 패스를 받은 고메스가 낮게 크로스를 했고, 이를 나니가 골문으로 쇄도하면서 오른발 슈팅으로 아이슬란드의 골망을 가르며 선제골을 만들어냈다.

기세가 오른 포르투갈은 후반에도 1분 만에 호날두가 왼발 슈팅을 날리며 추가 골을 노렸다.

그러나 3분 뒤 동점골을 허용했다.

아이슬란드 구드문드손의 크로스를 받은 비르키르 비아르나손이 정확한 오른발 슈팅으로 포르투갈 골문을 흔들었다. 동점을 내준 포르투갈은 공격을 강화했다.

후반 15분 고메스의 슈팅은 골키퍼에 막혔고, 후반 25분 나니의 헤딩슛은 골대를 살짝 빗겨갔다.

후반 39분에는 나니의 크로스를 호날두가 결정적인 헤딩슛으로 연결했지만, 상대 골키퍼에 걸렸다.

결국, 포르투갈은 아이슬란드의 골문을 열지 못하고 무승부를 기록했다.

앞서 열린 같은 조 경기에서는 44년 만에 유로 본선에 오른 헝가리가 오스트리아를 2대0으로 꺾고 첫 승의 기쁨과 함께 조 1위로 나섰다.

헝가리는 오스트리아와 팽팽한 접전을 벌이며 전반을 0대0으로 마쳤다.

이어 후반 17분 라슬로 클라인헤이슬러의 패스를 받은 애덤 설러이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헝가리는 이어 4분 뒤 오스트리아 알렉산더 드라고비치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면서 수적 우위까지 점했다.

후반 42분에는 교체 투입된 졸탄 슈티베가 역습 상황에서 쐐기골을 성공하며 승리를 굳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