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끝)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전략

▲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올라있는 대곡천 암각화군과 반구대암각화. 반구대포럼이 ‘대곡천 반구대축제’에서 선보인 대규모 야외공연 ‘반구대’, 최근 울주군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반구대암각화 세계유산등재에 관한 토론회. 대곡천 항공사진(왼쪽 작은 사진), 반구대암각화(오른쪽 작은 사진)

세계유산 잠정목록의 대곡천 암각화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이 밑거름이 돼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연재물을 통해 살펴 본 백제역사문화지구와 서울시의 한양도성, 부산시의 조선통신사 한일공동등재사업은 물론 세계 암각화유산 중 최초의 세계유산인 이탈리아 발카모니카 암각화의 사례에서 한결같이 이를 시사하고 있다.

지역사회 지속 가능한 발전과 연관
지역공동체·민간주도로 변화 필요
세계유산 보존관리 전문센터 설립
민관학 통합 전담기구 조직 지적도

대곡천 암각화군은 국내의 다른 세계유산 등재추진과정과 달리 등재 주체가 유산을 보유한 지방정부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문화재청에서 대부분 주도권을 갖고 추진해 왔다. 이는 문화재를 가진 지역민의 호응도를 높이기 힘든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추진 일정과 같은 전반적 전략 부분에서도 투명하고 개방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전반적 등재에 이르는 추진계획에 대해 일반인이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는 의미다.

▲ 대곡천 항공사

따라서 차후에 추진되는 관련 사업에서는 비록 일정부분일지라도 이해 당사자와 함께 공개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등재 과정에 자연스럽게 지역민이 동참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 진다면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보다 강력한 동력이 확보되고 답보상태인 사업속도도 반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세계유산화 과정은 잠정목록 등재, 등재 신청, 등재 후 보전관리 등을 포괄한다. 이같은 과정이 과거에는 전문가와 국가 주도로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지역공동체와 민간 주도로 변화하고 있다. 패러다임 변화는 지역사회가 등재과정에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지원은 유산 사이트의 지속성과 유산의 가치 보호에 필수적이라는 사실과 유산 보존의 궁극적 목적이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 반구대암각화

이를 위해서는 가칭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추진위원회’의 구성이 선결과제다. 세계유산 등재추진위원회는 지역의 정치지도자, 행정기관, 전문가, 주민 및 시민단체, 관광계 나 민간업체 등 포괄적인 이해 관계자의 참여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중앙정부(문화재청)와 광역지방자치단체, 국제대표단이 옵서버로 참석하는 지역 정치인 등이 그와 관련한 전문가 포럼을 구성해 유산관리, 보존, 모니터링, 리포팅 등에 대한 자문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보조를 맞춰야 한다.

이와 더불어 세계유산 등재 및 보존관리를 전담하는 전문센터를 설립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는 유네스코의 권고사항이기도 하다. 전문센터는 지역공동체의 소유감과 참여 계발의 도구로서, 또 모든 지역공동체와의 네트워크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지난 2014년 등재된 남한산성의 경우, 2011년 남한산성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가 먼저 결성됐다. 지금은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가 등재 이후의 각종 역할을 추진하고 있다. 이 센터는 우리나라 최초의 문화유산 민간전문관리기구인 경기문화재단 남한산성 문화관광사업단이 그 전신이다. 남한산성의 등재 심사과정에서 이코모스(ICOMOS·유네스코의 자문기구)는 이 사업단의 역할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해 다른 세계유산에서도 남한산성 사례를 벤치마킹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처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전담기구는 잠정목록 유산의 등재를 위한 방향 제시, 로드맵에 따른 사업 추진, 추진위 구성 및 운영, 연구사업 추진 및 관리, 주민인식제고 사업 시행, 홍보 및 국제네트워크 활동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유산등재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울산에도 남한산성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나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등재추진단처럼 학술전문가 그룹과 일반 민간인이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고 관에서 이를 지원하는, 민관학 통합 거버넌스형 전담기구의 조직이 급선무라고 할 수 있다.

전담기구는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동일한 비율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러한 전담기구의 조직과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의 제정도 시급하다. 잠정목록에 등재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조례와 등재추진위원회가 먼저 구성된 통제영 등 적극성을 띤 타 시도의 사례를 참고할 만 하다. 홍영진기자

 

이달희 울산대 공공정책연구소장·반구대포럼 상임대표

“세계유산 지속가능한 보존위해 적절한 활용을”

울산대 산학연구팀은 지난 해 문화재청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기반구축사업­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대곡천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를 정책방향과 보존관리계획, 보호구역 지정범위, 암각화군의 관광자원화 전략은 물론 이를 체계적으로 알리는 교육과 홍보프로그램에 관해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하는 내용이다. 이달희 울산대 공공정책연구소장은 강봉원 경주대 교수, 김재홍·이하우·정재욱 울산대 교수, 박영희 한국선사미술연구소 위원, 유영준 울산발전연구원 박사 등이 참여한 연구작업의 총괄책임자였다.

최근 관련 연구보고서를 완성한 이 교수는 “세계유산은 궁극적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그러나 세계유산이 지속가능하게 보존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활용도 중요하다”며 “활용을 통해 유산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관심을 높여나감으로써 지속가능한 보존·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교수는 “지역민그룹과 문화재청 및 지방정부(행정), 학계 및 관련 전문가 그룹 간의 상호작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타 시도의 사례처럼 민간이 주도하고 행정이 뒷받침하는 가칭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추진위원회’와 같은 구심점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이 이어질 때 실질적인 세계유산등재작업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활용하는 지역 공동체 주민이 지역내 문화유산에 대한 정체성과 주인의식을 가질때 문화유산의 보존, 관리가 진정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