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국무원, 중국산 소비재 품질 강화 추진

싸구려 상품의 대명사로 인식돼온 ‘메이드 인 차이나’가 향후 5년 안에 확 달라질 전망이다.

중국 정부가 자국산 소비재 품질을 국제 수준으로 끌어올려 중국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인정받도록 총력 지원에 나서기로 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이런 방안이 현실화될 경우 중국산과 일본산에 끼어 있는 한국산 제품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26일 중국 국무원(國務院)에 따르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지난 24일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소비재 기준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새 지침(2016~2020년)’을 승인했다.

새 지침의 골자는 향후 5년 내 중국 소비재 산업이 적극적인 마케팅과 연구개발(R&D),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노력을 통해 소비재 품질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중국산 소비재의 품질 향상을 통해 세계 시장과 중국 내수 시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세계 공장’이라 불릴 정도로 중국산 소비재가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저가·저품질로 싸구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냉정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정책인 셈이다. 지난해 중국인의 해외 소비 1조5천억 위안(한화 250조5천150억원) 가운데 절반가량이 쇼핑일 정도로 중국산 소비재가 중국인들에게도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리커창 총리는 “기업은 더 좋은 품질, 브랜드, 연구개발과 마케팅에 힘쓸 필요가 있고 정부 부처는 이에 대한 협조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의 품질은 시장의 경쟁에서 이겨내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새 지침에 따르면 주요 분야 소비재 제품의 95%는 2020년까지 국제 기준을 맞춰야 한다. 현재 중국 소비재 기준은 중국 소비자의 요구 수준을 맞추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재 브랜드는 여전히 경쟁력이 미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중국 정부는 중국 소비재 품질과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시장 환경에 최적화한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관련 금융 및 규제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중국산 소비재의 불신을 부추기는 위조 상품에 대한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소비재 생산 업체들은 정기적으로 가짜 상품이 있는지를 점검받게 된다.

아울러 중국산 소비재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의 감독도 강화하기로 했으며, 직업훈련기관과 연계해 소비재 생산 관련 숙련 인력 양성을 통해 ‘메이드 인 차이나’ 품질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중국제조(中國製造) 2025’ 전략의 일환이다. 이는 지난 5월 국무원이 제조업 활성화를 목표로 발표한 산업고도화 정책을 말한다. 과거 중국의 경제성장이 ‘양적인 면’에서 제조 강대국이었다면 향후 혁신역량을 키워 ‘질적인 면’에서 제조 강대국이 되고자 하는 전략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