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가 26일 발표한 온라인게임에 대한 사전등급 심의 강화방안에 따라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들이 사뭇 긴장하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문화부가 오는 6월부터 PC게임 등과 같이 게임의 내용에 따라 사용연령 제한을 두는 사전등급 심의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에 온라인업계가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문화부는 최근 온라인게임이 아이템의 현금거래, 게임안에서의 PK(다른 사람의 캐릭터를 죽이는 일), 게임중 채팅을 통한 성적모욕 등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 이같은 등급분류를 결정했다.

 그동안 온라인게임은 타 게임장르와 달리 사전심의 없이 서비스할 수 있었고 "리니지"와 같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제기되는 게임에 한해서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이하 정통윤)가 유해성 여부를 사후 심의해 부작용을 걸러냈었다.

 문화부의 이같은 사전심의 방침에 리니지를 서비스하는 엔씨소프트는 가장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됐다.

 국내 온라인게임의 대표주자로 꼽혔던 리니지는 그 명성만큼 온라인게임의 부작용으로 인한 온갖 비난의 화살을 한몸에 받아왔고 앞으로 사전심의 대상이 되는 후속 상품을 서비스할 예정이기 때문.

 리니지는 지난 2000년 정통윤으로부터 폭력성이 높다는 이유로 시정명령을 받은 전력이 있다.

 특히 올해 여름부터 "리니지2"를 시범서비스할 계획이어서 문화부의 방침이 시행된다면 리니지2는 사전등급 심의를 반드시 받아야 하고 만약 "18세 이용가"등급을 받을 경우 큰 타격을 입게 될 전망이다.

 오는 2.4분기 안에 유료로 전환할 게임업체 S사 관계자는 "유료화 직전 문화부의 방침이 발표돼 당황스럽다"며 "자체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에 대해 검토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반면 CCR 등 여성과 어린이 취향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업체는 이들 업체에 비해 다소 느긋한 편이다.

 그러나 문화부의 사전등급 심의가 쉽게 진행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정통윤이 현재 온라인게임 사후심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통윤 관계자는 "온라인게임은 게임내용 뿐 아니라 게임중 채팅 등이 문제가 되므로 사전등급 심의에는 한계가 있다문화부와 이중심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지만 사후심의를 없애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통윤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유해매체물 지정과 문화부의 등급이 중복될 우려가 있다"며 "문화부와 심도깊은 입장 조율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