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초기 100년전 부산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2대에 걸쳐 국내에서 헌신적인 의술을 펼친 호주인 선교사 가족이 카메라에 담은 방대한 양의 우리나라 근현대 사진을 처음으로 공개했는데요.

이들은 부산을 포함해 평양, 금강산, 서울, 수원, 속초, 양양, 영천, 여수, 보은, 공주, 울릉도, 경남 등 전국 25개 도시에 의료봉사를 다니며 사진 9천여장을 남겼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2천여장은 수원 경기대 박물관에서 7일부터 10개월간 ‘호주 매씨 가족의 한국 소풍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전시됩니다.

전시 사진 중 500여점에는 한센인 환자촌, 동구 매축지, 광안리, 옛 수영비행장, 금정산성 동문, 남항과 북항 등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당시 부산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특히 영도 봉래산, 부산 중심인 황령산, 해운대 장산, 금정산, 지금은 사라진 백산 등 산 정상에서 사방을 파노라마로 찍은 사진이 많아 과거, 현재의 모습을 대조하기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진 대부분을 찍은 이는 부산 일신기독병원 설립자인 호주인 매혜란(2009년 사망), 매혜영(2005년 사망) 자매입니다. 이들 자매의 아버지는 1910년 부산에 선교사로 와서 한센병 환자 병원인 ‘상애원’을 운영한 매켄지(1956년 사망)씨라고 합니다.

30여년간 한센병 환자를 돌본 아버지와 한센병 환자 자녀와 고아를 가르친 어머니를 보고 자란 자매는 가장 먼저 부산 동구 좌천동에 일신기독병원을 세웠고요.

자매는 전국 곳곳을 다니며 어려운 환경에서 가족을 돌보는 억센 한국 여성과 삶의 희망인 아이들을 낮고 따뜻한 시선으로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2010년께 호주에서 유족이 매 자매의 유품을 정리하던 중 우연히 9천장의 슬라이드 필름을 발견, 일신기독병원을 통해 경기대 박물관에 전달됐다고 합니다. 구성·디자인 양다빈 인턴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