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규모의 여진이 지난 19일 발생하면서 전국민이 또다시 불안감에 휩싸였다. 경주시민들은 말할 것도 없고 울산시민들도 집을 빠져나가 나름의 대피를 하기도 했다. 일부 비상물품을 준비하기도 하고 안전한 곳을 찾아 이사까지 고려하기도 한다. 계속되는 여진이 경주­울산 시민들의 삶을 바꾸어놓을 만한 고통이 되고 있다.

그런데도 정부와 울산시는 여전히 우왕좌왕하고 있다. 국민안전처의 홈페이지는 또 먹통이 됐고 긴급재난 문자 메시지도 늑장 발송됐다. 게다가 울산시는 4.5 규모의 여진이 있은 20일 새벽 0시9분에 ‘울산시민께서는 일단 귀가하셔서 재난 방송을 청취해주기 바랍니다’라는 난데없는 문자를 보내 그나마 진정하고 잠자리에 들려던 시민들을 더 불안하게 했다. 지난 12일 지진 때 대피하라는 문자를 보내고도 그 뒤 행동요령에 대해 아무런 안내가 없었다는 민원이 많았다는 것이 울산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앞뒤 없는 문자를 그렇게 이해할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됐을지 의문이다. 재난문자 발송은 불안감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속도 못지 않게 내용과 상황이 중요하다.

울산시의 지진대응책이 이처럼 허술해서는 안 된다. 한반도에서 지진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데다 10여기의 원전과 석유화학단지를 끼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울산시는 지진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몇해전부터 울산이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지만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 아니 세울 수도 없었다. 한반도는 활성단층대가 아니라며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 정부의 공식적 입장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20일 “2012년 양산단층이 활성단층이라는 지질조사결과가 나왔지만 경주~양산~부산에 이르는 170㎞의 양산단층에 밀집된 원전 주변 주민들에게 불안감이 가중되고 환경단체도 원전 가동에 반대할 것이라며 정부가 비공개 결정을 했다”는 사실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을 통해 알려졌다. 지진보다 더 불안한 것이 지진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식이 아닐 수 없다.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경주를 찾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고, 제로베이스에서 지진대비책을 만들라”고 했다. 지진발생시 대비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지질 조사를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자료를 만들고 이를 국민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축적돼 있는 자료라도 우선 개방하고 국민들과 공유해나갈 때 비로소 국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되고 신뢰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