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라인부터 의문 투성이 전술부재 지적까지 나타나

▲ 축구대표팀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12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 에스테그랄 호텔에서 전날 경기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발언에 대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란 원정에서 완패를 당한 울리 슈틸리케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의 리더십이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선수들의 ‘불손한’ 행동을 강한 어조로 비판했던 슈틸리케 감독은 정작 경기에 패하자 자신이 책임을 지기보다 남 탓을 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2일(한국시간)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42년간 지속한 ‘이란 원정 무승 징크스’를 깨지 못했다.

최근 이란전만 4연패. 경기 결과는 0대1이었지만, 내용상 완패였다.

이전 3경기는 그나마 우세한 내용을 보이다 아쉽게 실점하면서 패했다.

그러나 이날 경기는 슈팅 한 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무릎을 꿇었다.

무엇보다 선발 라인업부터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더니 뒤진 상황에서도 단 한 번도 반전의 기회를 만들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패배해 감독의 ‘전술 부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슈틸리케 감독은 패배의 책임을 선수에게 돌렸다.

그는 경기가 끝난 뒤 공식 기자회견에서 “선수들이 보여준 모습은 매우 실망스러웠다”고 했다.

특히, “우리에게는 카타르 세바스티안 소리아 같은 스트라이커가 없어 이렇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화살을 공격수들에게 돌렸다.

슈틸리케 감독이 이처럼 자신의 책임보다 선수 탓, 한국 축구 수준 탓을 하는 것은 사령탑으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