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거취 차후에 고려할 문제...지금은 대표팀 훈련에 집중

▲ 울리 슈틸리케(사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13일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귀국해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울리 슈틸리케(사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13일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귀국해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란 테헤란에서 이날 오후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뒤 이같이 말했다. 한국 축구는 지난 11일 이란과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4차전에서 졸전 끝에 0대1로 졌다.

그는 “우리가 준비했던 것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경기 당일이 추모일이었고, 종교적 이벤트 분위기가 우리를 위축시키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카타르 스트라이커 세바스티안 소리아를 언급한 부분에 대해 그는 “원톱(지동원)과 당일 아침 면담을 하면서 동기 부여 차원에서 소리아의 저돌성, 적극성에 관해 얘기하면서 나왔다”고 해명했다. 그는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도 말을 꺼냈다.

슈틸리케 감독은 “지난 12년간 한국 대표팀 감독이 10명이 바뀌었는데 경기력 향상과 K리그 발전을 위해 무엇을 얻었느냐”며 “나는 내일이라도 가면 그만이지만, 새 감독을 선임하면 이런 부분들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울리 슈틸리케 감독과 일문일답.

-이란전에서 모든 것이 안 된 원인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귀국해 마음이 무겁다. 귀국하면서 함께 온 선수들과 얘기하면서 이란전에서 우리가 준비한 부분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을 확인했다. ”

-이란이 강해졌나.

“이란은 계속 해왔던 대로 했다. 이란은 선발 명단도 예상했던 대로 나왔고,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명단을 짰다. 그러나 경기 당일이 추모일이어서 검은색 옷을 입고 오는 등 전반적인 종교적 이벤트 분위기가 우리를 위축시키지 않았나 생각한다.”

-11월 우즈베크전에서 선수 변화의 필요성은.

“내가 부임한 이후로 확인할 선수는 대부분 확인했다.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개선점은 두 가지인데, 7~8개월 전만 해도 우리 수비는 견고했다. 이를 보완하고, 볼을 가졌을 때의 적극성도 개선해야 한다.”

-‘소리아 발언’은 어떻게 나왔나.

“경기 당일 아침 원톱이 예상되는 지동원과 따로 면담했다. 지동원 동기 부여 차원에서 ‘네가 소리아보다 드리블과 패싱력 등 모든 것이 낫다’고 하면서 소리아의 저돌성과 적극성에 관해 얘기했다. 기자회견 말미에 우리가 카타르를 3대2로 역전했을 때 후반에 보여줬던 적극성과 저돌성에 대해 이란전에서 설명하다 보니깐 소리아의 저돌성이 떠올라서 언급한 것 같다.”

-거취 관련 얘기도 나올 수 있다.

“감독의 거취와는 별개로 대표팀은 준비해오던 대로 준비하도록 하겠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