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 공연히 불안감을 조장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우려가 없지 않지만 자연재해와 산업재해, 교통사고까지 한꺼번에 들이닥치자 총체적인 안전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울산을 안전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구호만 요란했지 실질적으로 안전대응시스템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고 있으며 자치단체와 산업현장은 물론이고 일반시민에 이르기까지 안전불감증도 여전하다는 것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달들어 예기치 못한 잇단 재해로 15명이 사망했다. 이들의 사망사고는 결코 불가항력이 아니었다. 경주에서 발생한 강도 높은 지진과 잇단 여진으로 심리적 불안감이 팽배해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태풍 차바가 울산을 덮쳐 3명이 사망하는 인명사고와 수천억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무분별한 도시개발과 자치단체의 늑장대응이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수해복구가 채 마무리도 되기 전, 지난 13일 밤 10시11분께 교통사고로 10명이 사망했다. 울산시민 20명이 탄 관광버스가 대구에서 울산으로 오던 중 언양분기점 근처에서 갑자기 차선을 변경하면서 콘크리트 방호벽을 들이받는 사고가 났다. 경찰 조사가 진행중에 있어 섣불리 사고원인을 단정해서는 안되겠으나 무리한 운전과 미흡한 사고 대응이 사고 규모를 키운 것은 분명해 보인다.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석유공사 비축기지 지하화 공사현장에서 14일 오후 2시35분께 폭발사고가 발생해 2명이 사망하고 4명이 다쳤다. 지상 비축기지 탱크를 철거하는 과정에서 탱크와 연결된 길이 100m 정도의 원유배관 속 유증기(油烝氣)가 폭발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무엇보다 안전이 중시돼야 할 대규모 국책사업 현장에서 대형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우리 산업현장의 안전불감증이 여전히 심각하다는 것을 반증한 것이나 다름없다. 울산지방검찰청이 산업안전검찰청으로 선정되고 울산지방법원에 산재전담재판부를 신설하는 등 강력한 처벌을 예고하고 있어도 산업현장의 각성 없이는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다.

‘안전도시 울산’, 기본부터 체계적으로 되짚어야 할 시점이다. 획기적인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WHO국제안전도시’ 가입 추진은 그 좋은 방안의 하나다. 남구가 2014년 8월부터 ‘WHO국제안전도시’ 가입을 추진 중에 있으나 기초단체를 넘어 울산시 전체가 나서야 할 일이다. WHO가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안전 증진 프로그램과 손상현황조사를 통한 통계자료를 만드는 등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각 분야별 안전체계를 구축하는 등 3~5년동안 노력하는 과정에서 안전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안전 없이 창조와 품격을 논할 수는 없다. 울산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도 ‘WHO국제안전도시’ 가입과 같은 새로운 어젠다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