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 소속 의원들 나서

“새누리, 여론호도 말아야”

더불어민주당은 이병호 국정원장의 정보위 국감에서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이 사실이라는 듯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이 국정원을 이용해 브리핑 내용을 왜곡하면서 여론을 호도했다고 총반격에 나섰다.

더민주는 이와 함께 이번 회고록 정국이나 국정원장 발언 논란 등에는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를 은폐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규정, 권력형 비리 의혹 진상규명에 당력을 집중하는 등 쌍끌이 공세로 정국 주도권 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국회 정보위 소속 더민주 의원들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날(19일) 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의 브리핑 내용을 정면에서 반박했다.

이 의원은 “김만복 전 원장이 북한에 의견을 물어보자고 제기한 것이 맞느냐고 하자, 이 원장이 맞다는 답을 했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 의원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더민주 정보위원인 신경민 의원은 “어제 국정원장은 ‘쪽지’문제에 대해 NCND(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다는 뜻) 하겠다는 것과 회고록을 읽어본 결과 개인적으로 사실에 근접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얘기만 반복했다. 그래서 개인적 평가를 국감장에서 밝힌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여야가 공방을 계속한 것”이라고 했다.

같은당 홍익표 의원도 정책조정회의에서 “국정원장이 사견을 바탕으로 발언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처사다. 지난 2013년 NLL 대선개입 사건이 폭로된 후 한국 정보기관은 국제사회에서 웃음거리가 됐다.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더민주는 이번 회고록 논란과 관련 문 전 대표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서울중앙지검에 이날 고발키로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