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끝)‘문화·관광·복지’는 선진도시의 필요조건
경상일보-울산발전연구원 공동기획

▲ 울산 태화강대공원에서 열린 제50회 처용문화제에서 월드뮤직이 펼쳐지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문화, 관광, 복지가 새로운 도시성장산업 분야로 각광 받은 지 오래다.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데다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분야여서 정부나 지자체의 관심도 높다. 하지만 울산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이들 분야에 대한 관심이나 투자가 미약했던게 사실이다.

울산의 미래에 있어 문화, 관광, 복지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치밀한 계획과 대규모 투자, 지속적인 정책 추진 등이 필요하다는데 대체적으로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문화
시민예술교육으로 자발적 참여 유도
울산만의 독창적 문예공간 마련해야

관광
고래·산업·태화강 3가지 테마도시에
산악관광·선사시대 특화타운도 연계

복지
울산 2030년대 초고령도시 진입 예측
WHO고령친화도시 인증 등 적극대처

◇독창적 문화공간 창출에 머리 맞대야

정부는 문화융성이라는 국정기조를 통해 문화를 창조경제와 국민행복을 위한 중요한 매개정책의 위치로 끌어올렸다. 이는 문화가 창조경제시대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성장 동력이자, 문화예술을 통한 시민 일상생활의 즐거움이 국민행복의 중요한 가치가 된다는 점을 인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울산시도 문화재단을 설립하고, 문화예술 육성·진흥과 시민들의 생활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 증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의 문화예술에 관한 욕구와 지역예술가들의 예술활동 간의 격차는 크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4년 문화향수실태조사에 따르면 울산시민의 문화행사 직접관람률은 70.3%로 7대 광역시 중 중하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문화예술행사 직접관람 의향률은 90.9%로 서울, 인천에 이어 두번째다.

반면 2015년 문예연감에 의하면 울산은 다른 광역 시·도에 비해 예술활동이 저조하다. 부산의 4분의 1, 대구의 3분의 1 정도의 예술활동 밖에 이뤄지지 않고 있다.(표)

울산시민들의 문화예술 활동 욕구는 높으나,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울산시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 충족과 동시에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욕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이유다.

우선 문화예술교육 분야가 거론된다. 문화예술교육은 시민의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높이는 가장 근본적인 방안으로, 교육을 통한 감수성의 발전은 곧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를 창출한다는 의미다. 시민의 자발적인 문화예술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공간의 문화예술적 재창조도 필요하다. 시민이 언제든 찾을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을 만들어 생활 속에서 문화적 향취를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산업도시로서의 정체성을 가진 울산은 곳곳에 공단 등의 산업시설이 있어 삭막한 도시풍경을 상상하게 된다. 이러한 공간들을 시민과 예술가들이 함께 기획하고, 디자인해 문화예술을 공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창작물을 전시·공연하는 프로젝트도 함께 수행하면 울산 곳곳이 문화공간화 될 수 있다는 제언이다.

김상우 울산발전연구원 박사는 “타 도시에서 볼 수 없는 독창성을 가진 울산만의 문화예술 공간을 곳곳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도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또 “이러한 산업과 예술의 만남이 ICT와 결합될 때, 차후 울산만의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발전해갈 수 있는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복합테마관광도시 지향해야

제5차 울산권 관광개발계획(2012~2016)에는 ‘고래 테마 관광상품 체계화’ ‘산업관광 네트워크화’ ‘태화강 광역관광 상품화’ 등 생태와 산업이 결합된 브랜드형 신흥관광도시를 육성하는 ‘3색 테마도시 울산 구현’이 목표로 제시돼 있다.

하지만 ‘2017년 울산 방문의 해’를 눈앞에 둔 시점에 3색 테마도시보다는 ‘복합테마관광도시’를 지향할 필요가 있을 것이란 조언이다.

이를 위해 유영준 울발연 박사는 산악관광 알프스 빌리지와 선사시대 특화타운 조성 등을 제안했다.

우선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와 연계, 향후 계획에 포함돼 있는 숙박시설과 단지 설치 시 알프스도시협의회에 참여한 도시들의 특성을 반영한 ‘영남알프스 빌리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알프스 빌리지 조성시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알프스 관련 도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울산 전시컨벤션센터가 유치되면 인근에 호텔이 유치되고, 지역 주력산업과 신산업 관련 전시컨벤션이 지속적으로 개최돼 관련 산업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현재까지는 일부 호텔에서 진행된 인센티브 투어가 울산 전역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울산 관광객의 균형적 확산에도 일조할 것이란 판단이다.

또 대곡천 암각화군 인근에 선사시대 모습을 재현한 대곡천 슬로 빌리지 조성과 선사 스테이 운영, 국립선사박물관 유치 등 선사시대 특화타운 조성을 제안했다.

아울러 고래도시 울산의 명성을 살려 울산 마리나, 포항~경주~울산을 잇는 해오름 크루즈 등의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의 시급성도 제기됐다.

태화강에 야간 볼거리를 확충해 체재형 관광지로의 개발 제안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대숲 관찰을 위한 철새홍보관 조성, 글램핑장 설치 등 시설 구축과 볼거리를 확대한다면 자연스레 태화강이 체류형 관광지를 넘어 체재형 관광지로 변화할 것이란 설명이다.

유 박사는 “울산은 다양한 테마를 가진 복합테마관광도시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며 “산업도시 울산 방문객이 아니라 복합테마관광도시를 체험하기 위한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신(新) 관광도시 울산’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속 거주 가능한 고령화정책 필요

고령화라는 사회적 이슈는 어느 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 관심사다. 2050년 이후에는 아프리카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의 고령화율이 24~34%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울산의 고령화 속도도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울산시 고령자통계(2015)에 따르면 2015년 울산 고령인구는 9만8000명으로 전체인구의 8.6%에 달하고, 2030년대면 인구의 20% 이상이 노인이 되는 초고령도시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때문에 향후 울산의 고령화 정책도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에 계속거주(Aging in community)하는 개념으로 전개돼야 하고, 지역사회를 전 생애에 적합한 물리적·사회적 거주환경으로 조성하는 것이 정책전반에 중요한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장기적으로는 WHO(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도시 인증 및 울산의 정주여건 향상으로 인구증가와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 늘어나는 복지예산 등 사회적 비용감소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고령친화도시는 모든 연령대의 시민들의 안전, 건강, 사회·경제활동 참여가 자유로운 도시환경 조성으로 나이가 들어서도 불편하지 않고 연령과 상관없이 평생을 살고 싶은 활기찬 노년을 구현하는 도시다.

WHO는 고령화가 진행되는 도시들 간에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해 구체적인 정책적 실행방안을 서로 논의하고 공동 대응하는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GNAFCC)를 구축하고 있다.

이윤형 울발연 박사는 “울산이 향후 WHO의 고령친화도시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 의견수렴을 통해 고령친화도시 구축에 필요한 영역들을 설정해야 한다”며 “아울러 울산시 내부 다양한 영역의 부서가 참여하는 마스트플랜 수립과 함께 홈페이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최종적으로 실행계획의 종합적 평가를 통해 WHO심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