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공원녹지기본계획 공청회

품격있는 환경 등 미래상 반영

친환경 도시 이미지 구축키로

올들어 지진과 폭우 등 자연재난·재해가 잇따르자 울산시가 공원·녹지시설에 지진, 폭우 등에 대비한 방재기능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울산시는 오는 11일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이같은 정책계획을 포함하는 ‘2030년 울산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2030년 울산공원녹지기본계획(안)은 지난 2010년 확정·공고된 2025년 공원녹지기본계획에 대한 재정비계획으로, 상위계획인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의 인구계획과 공원녹지분야별 계획 등이 반영됐다.

2030년 울산공원녹지기본계획(안)은 생명이 순환하는 도시, 공원과 이웃하는 삶, 품격있는 도시환경, 시민이 빚은 공원녹지 등 4가지 미래상을 설정해 ‘Hybrid-Eco ulsan(하이브리드-에코 울산)’ 실현을 위한 공원녹지기본계획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담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주요 변경내용은 1인당 공원면적이 기준년도인 2014년보다 5.56㎡가 감소된 24.69㎡로 결정됐다.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의 목표연도 인구(150만명) 증가와 일몰제로 인한 현실적인 공원해제 등이 감소 원인이다. 신규공원의 확충 등에도 1인당 공원면적이 감소하더라도 전국 평균 면적을 상회할 뿐 아니라 전국에서 가장 넓은 1인당 공원면적을 계속 유지하게 된다고 시는 밝혔다.

또 2030년 계획에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계획과 강동산하지구 경관녹지계획 등 공원·녹지와 관련된 시의 주요정책 계획이 반영됐다.

도시기본계획에서 반영된 도시자연공원구역 변경내용을 포함해 문수산도시자연공원구역 폐지와 방어진도시자연공원구역 축소내용이 추가됐다.

특히 최근 빈발한 지진, 폭우 등의 재해에 대비해 공원녹지시설에 방재기능 계획을 포함하는 특화계획을 수립해 앞으로 공원·녹지 계획수립이나 사업추진 때 활용하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목표연도인 2030년 울산은 주변의 풍부한 녹지·산림자원을 보전한 생태도시이자 친환경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공청회를 거쳐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공원위원회 자문,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17년 4월께 ‘2030년 울산공원녹지기본계획’을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