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염진통제로 널리 처방되는 이부프로펜(ibuprofen)이 흡연자의 폐암 사망위험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마리사 비토니 박사 연구팀이 전국보건·영양조사(NHANES) 참가자 1만735명의 평균 18년간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2일 보도했다.

과거 담배를 피우다 끊었거나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이 꾸준히 이부프로펜을 복용할 경우 폐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이부프로펜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4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토니 박사는 밝혔다.

이부프로펜은 대표적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이다.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아스피린과 NSAID와는 다른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제품명: 타이레놀)은 이러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기간에 모두 269명의 폐암 환자가 발생했다. 이 중 252명(93.6%)이 전에 담배를 피우다 끊었거나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비토니 박사는 만성 염증이 폐암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 이부프로펜이 폐암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 이러한 조사분석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