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에 자리한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 선정문제가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됐다. 울산시교육청은 26일 “2012년 동구청과 맺은 협약에 명시된 구 화장장 부지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써 본격적으로 부지선정 문제가 거론된 후 4년여에 걸친 수많은 검토가 무색해졌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처음 약속한 대로 가자는 정공법”이라면서 “울산대교 건립으로 접근성이 좋아졌고, 전망대가 들어서 시민휴식공간도 생겼고, 진입로는 동구청이 예산을 집행하기로 돼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교육청은 마치 예상치 못했던 울산대교가 건립되면서 모든 문제점이 해소된 것처럼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접근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부지의 대부분이 사유지라는 점이다. 사유지 소유주는 강하게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사유지를 제외하면 4000㎡밖에 안된다. 시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을 반대했던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교육청이나 동구청이 대체부지 찾기에 골몰해왔고, 2015년 초에는 3개월간 두 기관이 TF팀까지 운영했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 후 지난해 7월 교육청은 미포구장 일원, 전망대 주차장 일원, 동부도서관 일원 등 3곳을 제시했고 그 중 동부도서관 뒤편이 유력하게 검토됐다. 그런데 올해 3월에 교육청은 다시 화정산 일대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을 새 부지로 제안했다. 이에 대해 동구청은 4월 초순께 ‘이견 없다’는 회신을 교육청에 보냈고 공식적인 제안을 해오면 적극 검토해 올해안에 이전문제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실이 뒤늦은 7월에 언론에 알려지면서 ‘교육연수원 이전 급물살’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8개월간 아무런 행정조치가 없다가 26일 갑자기 원점으로 되돌아간 ‘구 화장장 부지 재검토’가 터져 나온 것이다. 교육청의 의도를 짐작하기 어렵다. 교육연수원 이전에 대한 교육청의 정확한 입장을 보다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울산관광산업이 한 단계 올라서야 하고, 교육연수원 부지를 포함한 대왕암공원이 그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왕암공원은 1차로 솔숲, 해안로, 진입로 일대에 대한 대대적 정비를 통해 울산의 대표적 관광자원으로 거듭났다. 이어 지난 23일 연안유휴지 개발사업을 통해 오토캠핑장과 미로원, 광장까지 완공함으로써 상품가치가 한껏 높아졌다. 캠핑애호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전국적인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대왕암공원에서 가장 좋은 자리에 버티고 있는 교육연수원이다.

이미 폐원된 교육연수원이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 대왕암공원의 가치는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대왕암공원은 울산 최고의 볼거리로 꼽을 수 있을만큼 빼어난 풍광을 갖고 있다. 울산관광의 앵커시설로도 손색이 없다. 내년은 ‘울산방문의 해’다. 교육연수원 부지에 새로운 시설을 짓기는 어렵더라도 건물을 철거하고 부지를 개방하는 것만으로도 대왕암공원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기에 하루가 급하다.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가 빨리 해결되도록, 교육청의 협조적 태도가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