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이용하는 저소득층 2명 중 1명꼴로 퇴원을 강요당하거나 입원중 병원비를 요구받는 의료차별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참여연대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 울산지역 366명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의료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1.7%가 의료 보호자라는 이유로 병원에서 각종 차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차별 유형 가운데는 "퇴원강요"가 응답자의 42.4%로 가장 많았고 "입원이나 치료 도중 병원비 요구"(28.5%), "입원보증금 요구"(17.7%), "불충분한 검사"(4.7%), "늑장 입원"(3.4%), "입원 거부"(3%) 등으로 조사됐다.

 또 전체 조사 대상자의 35.5%는 건강 때문에 일을 그만둔 경험이 있다고 답해 이들 중 상당수가 적절한 의료를 제공받지 못해 노동력 상실로 빈곤층이 되는 악순환을 되풀이되는 것으로 지적됐다.

 질병을 앓고 있는 응답자 209명의 평균 질병기간은 2년6개월 정도고 질환 가운데 신경통과 관절염이 60%를 차지해 비율이 가장 높았고 소화기계통, 고혈압 등의 순서를 보였다.

 이밖에 보건소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49.2%였고 이들이 보건소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94.4%가 저렴한 진료비 때문이라고 말해 대다수 저소득층이 경제적 이유로 보건소를 찾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울산참여연대 관계자는 "저소득층들은 의료비가 싼 곳에서 차별받지 않고 고급진료를 받기를 원한다"며 "시립병원 등 공공 의료기관 설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