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후 창당문제 논의

18일 대규모 토론회 예정

울산출신 무소속 김종훈(동)·윤종오(북) 의원이 추진하는 ‘노동자·농민·영세민 중심’ 진보신당 창당 로드맵이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다.

김·윤의원은 오는 18일 신당창당과 관련된 워크숍을 열어 대선전 창당과 대선후 창당문제를 집중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두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정국으로 19대 대통령 선거일정이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에 대비, 대선전 창당과 대선후 창당을 놓고 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와 농민단체, 영세민 단체 등과 심도 있는 협의를 해 나갈 예정이라고 국회 관계자가 전했다.

김·윤 의원실 관계자는 “노동자·농민·영세민 중심의 신당을 창당하는 준비체제가 구체화되고 있다. 전국 주요 권역별·시도별 토론회에 이어 오는 18일께 대규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다”면서 “창당 시점은 대선전과 후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토론회를 거친 뒤 가닥이 잡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창당후 정의당과의 합당 추진여부에 대해선 “타 정당과의 합당 또는 전략적인 제휴 문제는 아직 검토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뭐라 밝힐 수 없다”면서 “창당 이후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번 대선도 중요하지만 내년 6월 지방선거가 가로놓여 있어 적시적소에 걸맞는 경쟁력을 갖춘 인물 발굴에 매진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